※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척추 수술로 끝? 한방 재활치료

척추나 관절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까지 마무리해야 후유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수술 부위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집중하는데요.

건강365에서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죠.

[리포트]

척추관절 수술 효과를 높이는 재활!

전신 균형을 회복하는 한방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재활치료,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출연자]
(박재홍 정한방병원 병원장 /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졸업,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일반 수련의 )

척추*관절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은 재활치료가 적절히 들어가지 못해 발생하는 관절 구축, 즉 척추라든지 관절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대와 힘줄, 근육이 빨리 회복 되지 못해서 수술 이후에도 생기는 이차성 통증이 있습니다.

[리포트]
수술 후 재활치료는 관절이 굳는 것을 방지하고 연골과 인대가 제 역할을 하도록 돕습니다.

[출연자]
한방 재활은 수술 부위 통증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관점에서 재활 치료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무릎 수술을 하면 한쪽 관절을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고, 체중 지지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술을 하지 않은 관절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수술 이외의 통증을 한의학적인 관점, 즉 경락이론으로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

[리포트]
또 환자의 건강상태와 염증 수치, 부종을 확인하면서 단계별로 맞춤 재활치료를 합니다.

[출연자]
관절 각도와 수술 부위는 한의사가 매일 침 치료와 추나 치료를 통해 하루에 세 번씩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수술로 인한 통증을 경감시켜 줍니다.

한방에서는 어혈 제거의 관점으로 재활을 하는데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빠른 상처 회복을 도와 주기 위해 침과 뜸, 부항, 그리고 추나치료를 합니다.

[리포트]
주의점도 있습니다.

척추관절 수술과 재활 과정을 잘 이해하는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연자]
(박재홍 / 정한방병원 병원장)

척추*관절 수술 환자를 많이 본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직접 진료를 권장합니다.

침 치료의 경우 아무리 좋은 혈자리라도 수술 부위에 치료를 하면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경험과 의학적 지식이 많이 필요하고요.

또한 수술 후 관절은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수술기법 그리고 부위를 고려해서 추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리포트]

수술 후 재활 치료는 빠른 회복을 도울 뿐 아니라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체계적인 재활치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겠죠.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