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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차 예산 또 삭감

[앵커]
내년 개통을 앞둔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무늬만 광역철도로 전락할 처지입니다.

배차간격이 짧은 전동열차가 도입돼야 하는데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기자]
“이 곳은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중간거점인 김해 장유역입니다.

부산,창원 지역민 뿐만 아니라 버스 외엔 대중교통이 없는 이 곳 장유 지역민들은 더더욱 복선전철 개통을 학수고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 계획대로라면 개통이 되더라도 그 기대가 충족되긴 상당히 어려워보입니다.”

운행 간격이 길고 요금도 비싼 준고속열차만 운행되기 때문입니다.

편의성이 높은 광역전철 역할을 위해선 전동차 도입이 필수인데 정부는 요지부동입니다.

기획재정부가 관련 내년도 국비 예산 10억원을 또 전액 삭감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도 기재부가 삭감한 예산을 국회 심의과정에서 일부만 살렸지만 이 역시 모두 불용처리됐습니다.

전동차를 도입할 경우 그 운영비는 부산시와 경남도가 부담해야된다는 국토부 주장 때문입니다.

{김복곤/경남도 공항철도과장/”(개통 이후) 계속해서 들어가는 운영비 같은 경우에는 전례를 보면 (지방정부에게) 상당한 재정부담을 안게 만듭니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전,현직 대통령들은 한결같이 부울경 광역교통망 확충을 약속했지만 실무부처들에게는 딴나라 얘기입니다.

{김두관/국토교통위 국회의원(양산 을)/”(부울경) 광역교통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광역철도입니다. 국회 차원에서 방어를 해야 되면 예결특위에서 방어를 해서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장 전동차 도입이 결정되더라도 차량제작에 2년 정도 걸립니다.

터널사고로 상당히 지체되긴 했지만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은 내년 6월 이후엔 이뤄질 전망입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김건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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