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여성 위협하는 '연골연화증'

조회수834의견0

{앵커: 날씨가 추워지면서 무릎이 시큰거리고 뻐근한 증상 호소하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연골 이상이 의심되는데요.

퇴행성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는 만큼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건강365입니다. }

{리포트}
무릎 연골연화증. 쉽게 얘기하면 무릎 연골이 점점 부드러워지다가 없어지는 질환입니다.

비교적 젊은 여성 환자가 많은데요.
——————–
{이상혁 미래병원 정형외과 과장 / 순천향대학교 교수, 순천향대학교 인공관절 세부전문의, 대한 슬관절 학회 정회원 }

무릎 앞부분에 만져지는 동그란 뼈에 있는 연골이 말랑하게 연해지다가 탄력을 잃고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무릎뼈가 제자리에서 벗어나거나 큰 충격을 받아 연골이 손상돼 무릎 연골연화증이 발생하는데요.

특히 여성들에게 있어 무리한 다이어트,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무거운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발병 확률이 높으며 큰 충격이 없이도 무릎을 사용하지 않고 한자세로 장시간 앉아있거나 반대로 오래 서있는 일을 하는 젊은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
평소 나쁜 자세도 무릎 연골연화증을 앞당깁니다.

무릎을 굽히고 쪼그려 앉거나 다리를 꼬는 자세.

또 계단이나 비탈길을 무리해서 오르내리는 것도 좋지않습니다.
——————–
주로 무릎 앞부분에 통증이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갈때 무릎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장시간 앉아있다 움직일때 무릎이 뻐근하고 아프다든지, 무릎 앞부분이 쑤시고 뻑뻑한 느낌이 들며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경우 혹은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무릎이 조이는 느낌이 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간과하고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거나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
무릎 연골연화증의 치료 시기를 놓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연골 겉면에서 시작된 경우라면 치료를 더욱 서둘러야합니다.
——————–
{이상혁 / 미래병원 정형외과 과장 }

연골연화증 발병 초기에는 무릎에 무리가 가는 활동을 자제하고 대개는 소염진통제, 허벅지 근육강화운동, 스트레칭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보존적 치료에도 나아지지 않고 증상이 오래되고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합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서 병변이 있는 부분을 절제하고 노출된 연골 아래 뼈에 구멍을 내거나 불규칙해진 무릎뼈 관절면을 정리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시 무릎관절 내 연골판이나 십자인대 등 다른구조물에 이상이 있는 경우 함께 치료를 병행해야합니다.

평소 쪼그려 앉거나 계단오르기 등 무릎에 압박을 주는 동작을 주의하고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경우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무릎을 움직여줘야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갑작스런 운동으로 무릎뼈에 미세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키면 무릎 연골연화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꾸준한 스트레칭과 자전거 운동이 좋다고 하네요.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