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부모님 암, 유전될까? 피검사로 확인

[앵커]
암은 100% 가족력에서 비롯될까요?

다행히 모든 암이 유전되는 건 아닙니다.

대신 유전될 확률이 높은 돌연변이가 있다면 미리 대처해야 하는데요.

간단한 피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365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리포트]
안젤리나 졸리, 멀쩡한 유방과 난소를 잇따라 잘라내 화제의 중심에 섰죠.

긴 암 투병 끝에 돌아가신 어머니와 같은 상황을 겪고 싶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암의 유전력, 실제로 어느 정도일까요?

[출연자]
(김남희 동아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 부산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박사과정 수료, 부산대학교병원 진료조교수 )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암을 유전성 암이라고 하며 전체 암 환자의 약 10% 정도가 유전성 암에 해당합니다.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암 발생 위험률이 일반 인구에 비해서 현저히 높아질 수 있고 돌연변이가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유전성 암으로 의심되는 경우는 유전자 검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유전성 암은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대물림될 수 있습니다.

직계 가족이라고 하죠.

부모나 형제, 자매 중 암 환자가 있다면 정확히 짚고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출연자]
{일반적으로 암이 발생하는 연령대에 비해 젊은 나이에 암이 발생하였거나, 가족 내에 유사한 종류의 암 환자가 다수 있는 경우.

또 암이 양측성으로 발생하였거나 한 환자에서 여러 가지 암이 중복해서 발생하는 경우에도 유전성 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암 유전자 검사는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데요.

유전자 분석 기술이 발달하면서 유전성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냅니다.

[출연자]
{혈액을 통해 검사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에 존재하는 DNA를 추출해서 염기 순서를 분석하고 이상을 찾아냅니다.

과거에는 한 번에 유전자 한 개씩만 분석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관련성이 높은 여러 가지 유전자를 한꺼번에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검사에서 유전자 변이를 확인했다고 해서 전부 암이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암 위험성을 예측하고 향후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석하면 됩니다.

[출연자]
( 김남희 / 동아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다면 그렇지 않은 암 환자에 비해 재발 위험이 높으므로 보다 철저한 정기 검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방적 절제술이나 원인 유전자에 관련된 표적 치료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유전 상담을 통해 가족들에 대한 유전자 검사도 추가로 필요합니다. }

유전성 암 진단은 원인이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전문의와 상의하면 내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