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센스리더 등)를 이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보기를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보기

건강365-어깨충돌증후군

조회수776의견0

{앵커: 김장철을 맞아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주부님들이 많습니다. 단순한 근육통이나 오십견일 수도 있지만, 어깨충돌증후군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건강365입니다. }

{리포트}

어깨는 유일하게 18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입니다.

하지만 구조가 불안정해서 질환에 노출될 위험도 큰데요.

어깨충돌증후군도 예외가 아닙니다.

{정주선 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박사과정,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전임의*외래교수, 대한 견주관절학회 정회원 }

어깨를 회전시켜주는 근육인 회전근개와 어깨관절을 덮고있는 견봉 사이가 좁아져 서로 충돌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주로 어깨를 많이 쓰는 분들이나 야구, 테니스, 수영 같은 운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자주 생깁니다.

보존적인 치료로 대부분 좋아지지만, 방치할 경우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할 수 있어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주로 쓰는 일을 하거나 배드민턴, 헬스같은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최근에는 심한 스트레스로 회전근개가 섬유화된 젊은층에서도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흔히 팔 위쪽 부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혹 어깨 뒤쪽이나 목, 머리까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하고 주로 낮보다는 밤에 심해집니다.

잠을 자다 깰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고요.

팔을 어깨 높이로 올리고 안으로 회전할 때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옷을 입거나 세수를 하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도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또 팔을 들 때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있더라도 자가진단 하지말고, 엑스레이와 MRI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방치할 경우 회전근개파열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조기 발견하면 어깨 관절 사용을 줄이거나 약이나 주사,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는데요.

모든 운동은 통증을 유발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행하셔야 하고요.

충돌 현상을 야기하는 운동은 삼가야합니다.

또 병이 난 근육을 강화시키려고 하면 근육이 더욱 피로해져서 강화되기 어렵고 근육들끼리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으로 어깨와 충돌하는 견봉 부위를 다듬어 주는 견봉성형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견봉성형술은 어깨 주위에 작은 구멍을 뚫고 관절내시경을 삽입해서 모니터를 통해 병변 부위를 직접 확인하면서 수술하게 되는데요.

피부 절개가 적어 출혈과 조직 손상이 거의 없고 회복 속도 또한 빨라서 고령의 환자들도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치료는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기본입니다.

어깨를 유연하게 만드는 스트레칭과 보온에 신경 쓰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