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겨울철무릎통증예방

{앵커: 날씨가 추워질수록 무릎이 더 많이 아프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릎관절은 온도나 기압에 민감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조금 더 관심을 가지시는 게 좋겠습니다. 건강365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

{리포트}
한파가 이어지면서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겨울은 견디기 힘든 계절인데요.

{손상동 부산 본병원 제 2 정형외과 원장 / 부산백병원 외래교수, 국민연금관리공단 자문의 }

날씨와 무릎관절염은 상관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관절 안의 압력과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기압의 다양한 변화에 따라서 통증 정도가 심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따뜻한 미국 남서부 지역에 사시는 노인들은 다른 지역보다 통증을 호소하는 빈도가 더 적다는 내용도 있고, 실제 미국의 한 연구진은 기압의 변화와 통증의 변화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통계로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겨울철에는 평상시나 외출하고 들어왔을 때 따뜻한 물로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요.

한꺼번에 많이 걸어서 관절에 부담을 주면 안됩니다.

겨울철은 혈관이 수축되고, 관절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무릎 통증이 심해집니다.

무릎 통증을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생각해서 그대로두면 증상을 만성화 시키는데요.

관절염 초기에는 운동요법, 약물요법, 주사요법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관절염 진행을 늦출 수 있는데요.

중기나 말기로 진행될수록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대개 환자분들이 빠르게 통증만 없애려고 한다거나 비용적인 부담으로 정밀 검사를 하지 않고 치료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통증 치료만 하게돼서 계속 아프다거나 통증이 재발하거나 장기간 투여로 위장질환이 생길 수도 있고요.

수차례 관절 내 주사로 관절 내 감염 등도 발생할 수 있어서 경제적, 개인적으로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즉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환자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맘때 쯤 스키나 스노보드, 스케이트를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운동 후에 갑작스러운 무릎 통증이 나타난다면 스포츠 부상을 의심해야합니다.

스포츠 활동은 특성상 전속력으로 달리다가 갑자기 방향을 틀고 멈추는 동작이 빈번하기 때문에 무릎이 꺾이거나 비틀리면서 십자인대가 끊어지는 십자인대파열 증상이 자주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또한 축구나 농구 등의 운동 중에 갑작스런 회전력 등에 의해서 그 충격으로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지는 반월상연골판 파열도 주의해야합니다.

스포츠 활동 이후에 통증이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골절이 발생했다면 주위 근육, 힘줄 등의 조직 손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을 갖고 있는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서 관절이 약해져있기 때문에 더욱 더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통증을 참고 견디기만 하지 마시고 하루 빨리 본인에게 맞는 맞춤 치료를 통해서 일상을 즐겁고 활기차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무릎관절염 환자 열명 중 일곱명은 척추질환을 동반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걸음이 부자연스럽고 체중 부하가 심해지기 때문인데요.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