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노안교정

{리포트}

스마트기기 사용이 늘면서 노안 발생 시기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돋보기나 다초점 안경을 썼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노안교정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김승기 소중한눈 안과 원장 / 고려대 의과대학, 고려대 의대 부속병원 안과 외래교수, 청와대 지구병원 안과 과장(대통령 안과진료), 미국 Missy USA 안과상담 }

간단하게 얘기하면 눈 안의 작은 돋보기를 삽입해주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여러가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이 있고요.

실제로 작은 렌즈를 각막에 삽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시안은 먼 거리를 보게하고 부안은 가까운 거리를 보게해주는데 각막 가운데에 살짝 돋보기 효과를 나타내게 레이저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각막 굴곡을 살짝 만들어주고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각막 가운데에 작은 렌즈를 삽입하게 됩니다.

노안교정수술에 특별한 연령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각막 상처 치유가 더디고, 건조증이 심할 수 있어서 가능하면 60대 이전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노안교정을 생각하시는 경우,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이후 중등도 이상의 근시인 경우 안경이 2개 필요하거나 다초점 렌즈를 끼게 되는데 이 경우 노안라식수술로 인해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근시가 경미한 경우 가까운 거리에서 신문이나 책을 보거나 할 때 평소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근거리 작업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지 혹은 원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지에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젊었을 때 라식수술을 했다고 해서 노안이 예방되는 것은 아니고요.

이런 경우 노안라식을 할 수 있지만 시력을 교정할 여분의 각막 두께가 남아있어야 하고 각막 상태 등이 건강해야합니다.

중장년층은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노안 라식보다는 렌즈를 이용한 교정이 효과적입니다.

백내장이 있는 분들은 시기적으로 노안이 대부분 있으신데요.

이런 경우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한동안 노안과 백내장을 다 치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술은 백내장으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보통 사용하는 단초점 인공수정체 대신에 최근에 나오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수 렌즈를 삽입 하기 위해서는 각막 혼탁이나 다른 이상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수술 전에 정확한 검진을 받고 수술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수술 후에 얼마나 시력이 나올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을 예방하려면 스마트기기 사용을 줄여서 눈의 피로감을 더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A가 많은 당근과 달걀을 챙겨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