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발치없는덧니교정

치아는 모두 제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

덧니는 원래 송곳니로, 음식을 자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교정 치료를 통해서 제 기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
{ 김동우 이루미치과 원장 / 치의학 박사, 부산대학교병원 교정과,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교정과 교수,부산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외래교수 }

덧니는 무엇보다도 남들이 보기에 좋지않기 때문에 평소에도 잘 웃지 않게되고 대인관계도 소극적이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음식물을 찢고 자르는 역할을 하는 송곳니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덧니 주위에 양치를 잘 하기 힘들어서 우식증이나 치주염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
덧니는 치아가 고르게 자리잡을만한 공간이 부족해서 생깁니다.

특히 윗니의 송곳니가 덧니로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날 때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가 바로 송곳니이기 때문입니다.
——————–

덧니가 이미 진행되고 있거나 차후에 생길 가능성이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 헤드기어 등의 다양한 장치를 사용해서 입안의 제일 뒤쪽에 있는 큰 어금니를 후방으로 밀어줘서 덧니가 배열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는 자리를 고려한다면 발치없이 치료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
덧니는 대부분 초등학교 시기에 발생합니다.

자녀의 위 아래 앞니가 새로 나면 덧니 가능성을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은데요.

교정 치료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일반적으로 영구치가 거의 다 나왔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김동우 / 이루미치과 원장 }

덧니 치료방법은 크게 발치와 비발치 교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덧니가 너무 심하거나 입술 돌출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송곳니 뒤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뽑고 치료하기도 하지만, 덧니가 많이 심하지 않고 입술 돌출이 없는 경우 위아래 치열의 측방확장이나 어금니의 후방이동, 치간 삭제 등의 방법으로 발치없이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전문의들은 나이와 교정 치료 성공 여부는 큰 상관이 없다고 말합니다.

현재 교정 환자의 25%가 성인이라는 조사도 있는 만큼,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