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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아킬레스건염

오늘 건강365에서 알아볼 질환은 아킬레스건염 입니다.

이름은 생소하지만, 달리기 같은 운동을 오랫동안 해온 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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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선 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박사과정,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견주관절학회 정회원 }

아킬레스건은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져있는 발뒤꿈치 뼈에서 무릎까지 연결된 힘줄을 말합니다.

손가락 두 개 정도의 두께인 이 힘줄은 걷거나 달릴때 또 뛰어오를때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뛸 때는 체중의 약 5배~7배 정도의 하중을 견디는데요.

이러한 아킬레스건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게되면 퇴행성 변화, 조직변성, 염증 등이 발생해 발목 뒤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이를 아킬레스건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마라톤같이 장시간 달리는 운동을 즐기시는 분이나 스트레칭 없이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시는 분들에게서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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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스건염은 대부분 잘못된 운동습관 때문에 나타납니다.

증상이 비슷한 족저근막염과 헷갈리거나 두 질환이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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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스건염이 발생하면 발 뒤꿈치 후방이나 아킬레스건 주변에 통증, 압통, 열감,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운동시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며 이로인해 제대로 걷거나 뛰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적절한 치료를 하지않고 방치하면 힘줄이 약해지거나 파열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아킬레스건염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초음파나 MRI 촬영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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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스건염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초기에 꾸준히 치료하면 비교적 잘 낫습니다.

하지만 통증을 무시하고 무리해서 운동하면 만성으로 악화되거나 아킬레스건이 아예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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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선 / 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

아킬레스건염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활동량을 줄이고 얼음찜질을 하며 안정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전후에 반드시 발바닥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 해주시고 충격을 잘 흡수해주고 발이 편한 신발을 신으시는게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발에 압력이 비정상적인 경우 본인의 발에 맞게 의료용 깔창을 제작해서 신으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고요.

이런 치료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해야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5~6회 정도 받으시면 됩니다.

이런 아킬레스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체조를 통해 관절과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반복적인 동작은 피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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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고 운동량이 많은 환자라면 수술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아킬레스건염은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망설이지 말고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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