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수술없는 주걱턱 치료

한국인 열 명 중 한 두 명은 주걱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턱이 길게 튀어나온 주걱턱은 콤플렉스가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정상적인 치아 기능을 방해한다고 하는데요.

——————–

{박현정 뉴욕스마일치과 원장 / 미국 치과교정 전문의, 뉴욕대학교 교정과 레지던트 수련, 뉴욕대학교 치과대학원 박사후과정 수료 }

주걱턱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부모님은 주걱턱 경향이 있지만 아이는 주걱턱이 아닌 경우가 있고, 반대로 부모님은 주걱턱이 없는데도 아이가 주걱턱인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즉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환경적인 원인이 주걱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죠.

따라서 아이가 혀를 내미는 습관이 있는지, 알러지나 비염 때문에 코로 호흡하기 어려운지, 앞니가 거꾸로 다물리거나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걱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부모님의 관심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주걱턱의 문제점으로는 심한 부정교합을 일으켜서 음식 씹기가 힘들고 발음이 불분명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또 주걱턱과 함께 안면비대칭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턱관절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외모도 아래턱이 많이 돌출되어 있어서 너무 강한 인상을 주게 됩니다.
——————–

주걱턱은 엑스레이 검사로 현재의 골격 상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3D CT 등으로 더 정밀한 검사와 예측이 가능해졌는데요.
——————–

방사선 사진에서 위턱과 아래턱의 크기 차이가 6도 정도의 일반적인 주걱턱인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교정치료만으로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의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은, 사랑니가 있는 경우 먼저 사랑니를 빼고 특수 장치를 이용해서 아랫니 전체를 뒤로 밀게 됩니다.

그러면 이가 맞물리는 각도가 바뀌게 되고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는 효과가 생겨 주걱턱이 개선됩니다.

치료를 시작한지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주걱턱의 대부분 개선되고 나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교정치료 후에는 음식을 잘 씹을 수 있게 되고 말할 때 발음이 좋아지고 외모가 개선됩니다.
——————–

주걱턱은 대부분 성장기에 증상이 두드러지는데요.

특히 아래턱은 위턱보다 더 늦게까지 자라기 때문에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꾸준히 관리해주면, 주걱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

{박현정 / 뉴욕스마일치과 원장 }

주걱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부모님의 관심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나이가 어린데도 앞니가 거꾸로 물리거나 아래턱이 돌출된 경향을 보이는지, 또 아이 때는 주걱턱이 없었는데 사춘기 전후로 키가 부쩍 크면서 주걱턱을 보이는 지를 잘 관찰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필요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걱턱의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은 안전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성형을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수술적인 치료법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가능하다면 수술을 하지 않는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

극적인 외모 변화를 기대하고 주걱턱 수술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수술 후 이전에는 없었던 턱 관절 장애가 나타나거나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