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증상별 돌출입 교정

세대에 상관없이 돌출입 교정을 상담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오늘은 효과적인 돌출입 치료에 대해 짚어봅니다.

{김동우 이루미치과 원장 / 치의학 박사, 부산대학교병원 교정과,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교정과 교수,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외래교수}

돌출입의 원인은 크게 골격성과 치아성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골격성 돌출입은 위아래 턱뼈 자체가 전방으로 돌출되어 발생하는 것이고 치아성 돌출입은 위아래 턱뼈의 위치는 정상적이지만 앞니가 앞쪽으로 뻐드러져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가지 원인만 있기 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골격성과 치아성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평소 위아래 입술이 잘 닫히지 않고 벌어져 있는 경우나 돌출된 입술에 대한 외모적 컴플렉스가 있는 경우 등이 돌출입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의 경우 교정치료만으로 효과가 있을지.

아니면 수술이 필요한지 궁금증을 갖게 되는데요.

입이 돌출된 원인에 따라서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먼저 골격성 원인이 더 큰 돌출입의 경우 교정치료만으로도 어느정도는 개선될 수 있지만, 골격적인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돌출입의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악교정 수술을 동반한 치료가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성 원인이 더 큰 돌출입에 있어서는 발치를 동반한 교정치료만으로도 얼마든지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정도로 골격성 원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돌출입의 빈도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치아교정은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3차원 CT를 비롯한 전문 장비로 안면 골격이나 좌우대칭, 교합 상태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돌출입 교정은 돌출된 입술을 개선하기 위해서 위아래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켜야하므로 대부분의 경우에서 발치를 동반한 교정치료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좋은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특히 발치된 공간을 닫는 기간 동안에 고무줄 사용을 잘 하고 치료 일정을 잘 지키는 등의 여러가지 협조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치료 후에는 후방으로 이동된 앞니가 혀에 의해서 다시 앞으로 밀리면서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를 잘 사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환자의 협조도 중요합니다.

교정을 마친 뒤에도 유지장치를 꾸준히 착용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