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 365-목 뒤틀리는 '사경'

{리포트}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목이 한쪽으로 기울고 뒤틀리는 사경이란 병이 있습니다.

생소한 질환이기 때문에 종종 뇌성마비*뇌졸중으로 오인되기도 하는데요.
———-
{이명기 메리놀병원 사경센터 센터장/ 인제대 의대, 서울성모병원 전임 강사 역임, 세계3대 인명사전 등재, 신경외과학회 학술상}

-성인에서 발병하는 사경은 목근육에 과도한 긴장, 수축(연축)으로 발생하며 목긴장이상증 혹은 연축성 사경이라 합니다.

저절로 지속적으로 목 근육의 수축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자세, 즉 목이 돌아가거나 기울거나 뒤로 젖혀 지는 경우를 초래하게 됩니다.

뇌성마비, 뇌졸중과는 달리 사경인 경우에는 수족마비, 언어장애 등이 없으며 목 이외의 다른 신체 기능은 대부분 정상입니다.
———–
사경은 일단 발병하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근육이 경직되면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타인의 시선 때문에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까지 생길 수도 있는데요.
—————-
-목, 어깨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며, 턱이나 머리등 일정부위를 손가락으로 가볍게 만지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완화됩니다.

아침에 자고 나면 증상이 호전되고 육체적 활동, 스트레스 등에 의해 악화를 보입니다.

발병원인은 뇌의 운동조절기능의 손상으로 인해 목에 전달되는 신경의 흥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평균 발병 연령은 39세로 약 80%는 30-50대에 발병합니다.
———
사경 초기라면 약물 투여와 보톡스 주사로 근육신경을 차단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와 병의 진행에 따라 한계가 있는데요.

보톡스를 반복 시술하면 면역반응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
{이명기/ 메리놀병원 신경외과 과장}

-보톡스 주사치료는 발병 초기에 주사할수록 반응이 좋습니다.

성공률은 약 70% 입니다.

보톡스 주사 등 비수술적 방법이 실패하면 수술이 고려됩니다.

과도한 근육의 수축을 유발하는 신경만을 찾아서 절제하는 선택적 신경차단술과 뇌조직을 파괴하지 않고 조절하는 심부뇌자극술이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수술치료로 약 80%에서 양호한 효과를 보여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가 가능해졌습니다.
———–

사경은 여느 병처럼 서서히 나타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날 갑자기 목이 뻣뻣해지면서 한쪽으로 돌아간다면 사경을 의심해야 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