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발달장애의 한방 치료

조회수2.53K의견0

지난 2005년, 20살 자폐아 청년의 도전을 그린 영화 말아톤 기억하십니까?

오늘 건강 365에서는 극중 초원이가 앓던 발달장애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
{천영호 프라임한의원 원장/ 동의대 한방신경정신과 박사, 동의대 한의대 신경정신과학 외래교수, 전 부산 동래구 한의사회 회장, 대한 스트레스학회 회원}

-발달장애란 또래보다 1년이상 발달이 늦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돌무렵이 되면 대부분 걸을수 있는데 생후 1년반이 되어도 잘 걷지 못하면 의심해야 합니다.

또 두돌이 되면 엄마 아빠라는 말외에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여 의사표현을 할수 있어야 하는데요.

세돌이 돼도 물을 달라던지 배가 고프다는 말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다면 발달장애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

발달장애는 정상적인 발달단계보다 25% 이상 발달이 뒤처진 경우로, 언어 행동 지능 등의 장애가 두루 나타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늦은 결혼으로 인한 고령 출산과 미숙아 증가, 쌍둥이 출산 등의 원인으로 발달장애가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
-발달장애는 크게 자폐, 기타 발달장애, 아스퍼거 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폐는 가장 심한경우로써 언어나 사회성의 발달이 많이 떨어져서 성인이 되어도 혼자서는 생활하기가 힘듭니다.

기타 발달장애는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장애가 가볍고 치료가 잘되면 정상생활도 가능합니다.

아스퍼거 장애는 지능은 정상이지만 사회성이 떨어져 친구를 사귀기가 힘듭니다.

이 모든 장애는 일찍 치료를 시작할수록 치료효과 또한 좋으므로 증상이 의심되면 빨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발달장애인은 19만6천명입니다.

이들 중 70% 이상이 차별을 당했으며, 가족들도 고통을 느끼고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청*지각 치료와 감각통합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천영호 프라임한의원 원장}

-발달장애아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뇌의 발달이 미숙한 것인데 동의보감에 나오는 한약처방을 투여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와 더불어 발달이 늦은 뇌에 적절한 자극을 주는 청지각 요법, 감각통합요법, 인지치료 등도 시행합니다.

가정에서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발달장애아들은 새로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데 조금씩 잘라서 섞어주면 서서히 적응하게 됩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같은 무생물보다는 애완동물같은 생물과 가까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아이가 불러도 대답이 없거나 눈을 잘 못 마주치면 전문상담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늦되다’고 방심하면 치료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