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삶의 희망 주는 '재건성형'

{리포트}
우리나라의 인구 대비 성형수술 건수는 세계 1위입니다.

성형이라고 하면 보통 미용적인 측면만 떠올리지만 잃어버린 신체를 되살리는 성형도 있습니다.
——————–
{이근철 동아대병원 성형외과 교수/ 동아대 의학박사, 대한 성형외과학회*대한 미용성형외과 학회 정회원}

재건성형과 미용성형을 가장 쉽게 설명하면, 재건 성형은 우리 신체의 일부분이 정상에 비해서 조금 부족하거나 모자란 경우 정상에 가깝게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미용성형은 우리 신체 일부분이정상이지만 조금 더 예쁘고 아름답게 해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눈 성형수술에 있어서 미용성형수술은 기능은 정상이지만, 눈이 조금 작거나 쌍꺼풀이 없는 경우 쌍꺼풀을 만들어주거나 눈매 교정수술을 통해서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재건성형을 예를들면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눈이 졸린 듯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 눈을 뜨는 근육을 이용해서 쌍꺼풀을 만들어 주거나 눈을 조금 크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똑같은 눈 성형 수술이지만 재건성형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일이 어떤 이에게는 간절한 소망일 수 있습니다.

재건성형은 결손 부위를 복구 재건해 삶의 희망을 주는 치료인데요.

특히 유방암 환자에게 재건성형은 또 다른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

재건 성형이 필요한 경우는 정말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보면 구개열이나 구순열, 소이증, 안검하수 등과 같은 환자들이 있고요.

후천적으로 보면 화상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서 몸에 변형이 생긴 경우 이를 정상에 가깝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요즘 특히 늘어나는 유방암 환자들에 있어서 유방암을 즉시 절제한 후 즉시 재건하는 수술을 많이 시행하게 됩니다.
——————–
재건 성형은 전문의의 아이디어나 경험에 의해 수술 결과가 좌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환자의 연령이나 수술시기에 따라 수술방법과 과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은 필수입니다.
——————–
{이근철 / 동아대병원 성형외과 교수 }

제일 중요한 시기는 환자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여건이 허락하는한 최대한 빨리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방재건을 예를들어 설명하면, 1990년도에는 유방암의 절제 후 3~4년 후에 재건하는 지연 재건술이 주로 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2000년도부터는 유방암을 절제 후 동시에 재건하는 즉시 재건술이 주를 이룹니다.

여자의 가슴은 여성미의 상징이지 않습니까?

따라서 유방암 수술 후 즉시 재건해줌으로써 가슴이 소실된 상황을 환자가 느끼지 못함으로써 정신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방 재건 수술의 방법은 상황에 따라서 여러 방법들을 이용해서 시술하게 됩니다.

유방의 부분절제나 전체 절제에 따라서 등에 있는 살이나 뱃살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즉 부분 절제로 인해 재건해야 될 볼륨이 적은 경우에는 등살이 유리하고 전체 절제로 인해 볼륨이 많이 필요할 경우에는 뱃살을 사용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젊은 사람의 경우 보형물 같은 인공물도 사용 가능하지만 유방암 재건에 가장 좋은 것은 자가 조직으로 재건하는 것이 보다 좋습니다.
——————–
모든 성형 수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 계십니다.

하지만 재건성형의 상당수는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