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젊은층 허리디스크 증가

조회수2.56K의견0

{리포트}
허리디스크는 젊은 층이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최근 허리디스크 환자의 연령대가 젊어지고 있는데요.
——————–
{윤명수 명은병원 진료부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부산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전공의 수료, 부산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외래교수 }

많은 직장인들이 책상 앞에서 허리를 장시간 구부리고 앉아 근무합니다.

그러나 이같은 자세가 지속되면 허리가 악영향을 받고 허리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흔히 알려져있는 허리디스크도 잘못된 자세나 작업 환경으로 인해 발생할 때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사이에 위치한 추간판 중 수핵이 약해진 디스크 밖으로 튀어나오고 이로인해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무거운 짐을 반복해서 드는 직업을 가진 분이나 매일 앉아서 장기간 업무를 보는 직장인, 오랜시간 책상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쉬운데 이런 이유들이 젊은층에서 허리디스크가 증가하는 원인입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2년 허리디스크로 입원한 20대는 2만 천명을 넘었습니다.

2천8년보다 약 50% 정도 늘어난 것인데요.

걷기 힘들 정도로 심한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나타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아무래도 젊은층의 경우 흉터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빠른 재활 등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기존 현미경을 이용한 디스크 제거술은 절개를 위해서 하반신 마취나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등쪽에 있는 정상 뼈 구조물과 주변 근육의 손상이 있어서 수술 후 요통을 종종 호소하곤 하는데요.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척추 내시경시술입니다.

척추 내시경 시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옆구리 쪽에 작은 구멍만 내 내시경이 접근해서 디스크를 제거하므로 등쪽 정상 뼈나 인대 구조물, 주변 근육 등을 덜 손상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현미경 디스크 제거술보다 더 최소침습적이므로 정상적인 디스크를 보존할 수 있는 안전한 치료방법이며 터진 디스크만 제거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척추는 빠르면 10대 후반부터 퇴행성 변화가 나타납니다.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생활 습관을 바꾸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
{윤명수 / 명은병원 진료부장 }

허리에 가해지는 하중과 무리를 줄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같은 겨울철은 춥다고 운동을 게을리하기 쉬운데요.

근력이 떨어지면서 허리가 사소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므로 가능한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종류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시는데, 가능한 허리를 곧게 펴고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걷기, 조깅, 자유형 수영 등이 괜찮겠고 과도하게 허리를 굽힌다든지 반복적으로 허리를 굽혔다 폈다하는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무거운 역기를 든다든지 허리를 많이 숙이는 요가 동작 등이 있습니다.

금연과 적정한 체중 유지 또한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랫동안 앉아서 작업하는 습관은 허리에 치명적이므로 아무리 바빠도 가능한 1시간에 1번쯤은 스트레칭을 꼭 해서 허리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젊은 허리디스크 환자가 늘어난 것은 비만 인구가 늘어난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서 허리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