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손발 떨림, 파킨슨병?

{리포트}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질환으로 알려진 질환! 바로 파킨슨병입니다.

하지만 이 병에 대한 인식은 낮은 수준인데요.
——————–
{김설민 한양류마디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한양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임상노인의학 전문의 }

치매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뇌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에 의해 기억력 결핍, 언어장애와 같은 여러 인지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병입니다.

이에 반해 파킨슨 병은 뇌의 일 부분인 흑질이라는 조직이 손상되어서 도파민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결핍이 되고 이로 인해 손,발 떨림이나 신체 움직임이 느려지는 등의 운동기능의 장애가 주로 발생하는 병입니다.

이처럼 두 질환은 주된 증상이 차이나기 때문에 재활의학과 영역에 있어서 파킨슨병의 경우 보행 장애나 연하 곤란 등의 신체 움직임과 관련된 치료를 주로 시행하게 됩니다.
——————–
국내 파킨슨병 환자는 2천 4년 3만8백여명에서 2천 12년에는 7만4천6백여명으로 2.4배 늘었습니다.

퇴행성 질환이지만, 사오십대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파킨슨 병의 4대 증상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첫 번째가 신체 움직임이 느려지는 서동 증상, 두 번째가 손, 발이 떨리는진전.

세 번째가 몸이 뻣뻣해지는 강직, 네 번째가 신체의 자세 유지가 어려워지는 균형장애가 파킨슨 병의 4대 증상이 되겠습니다.

초기 파킨슨병은 이런 증상들이 신체의 한 부분에서만 나타날 수 있으며 초기에는 손발이 떨리는 진전 증상을 주로 보이게 됩니다.

후기 파킨슨병은 초기에 보이던 진전 증상은 적어지고 오히려 몸이 뻣뻣해지고 움직임이 느려지는 강직과 서동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
파킨슨병은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치료 방법과 약물 개발로 진행 속도를 늦추고 합병증을 줄였는데요.
——————–
{김설민 / 한양류마디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

4대 증상과 관련되어서 운동 기능의 장애가 어느 정도 인지를 평가하고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뇌신경 전문 재활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초기 증상인 자세 불안에서 후기 증상인 보행 장애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파킨슨 병은 여러가지 원인들이 연구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병입니다.

그래서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를 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 하겠습니다.
——————–

파킨슨병 치료에는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초기에 진단받으면 정상인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