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코 막힘, 방치시 만성질환 위험

{리포트}
춥고 건조한 겨울!

코에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답답한 코 막힘입니다.

코가 꽉 막히면 머리도 멍해지고 코를 푸느라 도무지 일에 집중하기 어려운데요.
————-

{박경원 삼성메디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경희대 의대 졸업*인턴 수료, 침례병원 이비인후과 전공의 수료,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전임의 역임}

겨울철 일시적인 코감기로 코막힘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그러나 계절에 관계없이 코가 자주 막히거나 항상 막히면 만성 비후성 비염, 비중격 만곡, 코안의 물혹 그리고 축농증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후성 비염은 만성 비염에 의해서 수년간 코안의 점막이 부어 오르는 질환이고요.

비중격 만곡증은 성장기에 코안의 중간 뼈와 연골이 휘어자라거나 코를 다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축농증은 만성 코막힘에 의해서 얼굴 안 여러 부비동에서 발생하는 분비물들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해 고름같은 콧물이 나오고 안면통, 치통, 두통 등이 만성적으로 발생합니다.

————

보통 심한 코 막힘 환자는 코뼈와 점막 등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휘어진 코뼈를 바로 잡는 수술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 약물이나 코 세척은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 일 뿐 근본 치료가 될 수 없습니다.

———–

-만성 코막힘은 축농증등의 합병증을 유발 할 뿐만 아니라 코골이, 수면장애, 성장장애, 악안면 발달 장애, 학습장애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데요.

단순 코감기나 비염에 의한 코막힘의 경우에는 단기간의 치료로 대부분 호전되지만 코감기가 제대로 치료 되지 않는 경우 급성 축농증이 발생하게 되고, 이때는 약 2주 간의 약물치료와 통원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성 비후성 비염의 경우는 고주파를 이용해 부어있는 점막을 쉽게 말해 풍선의 바람을 빼듯이 줄여주게 되고요.

비중격 교정술은 휘어진 뼈, 연골 부위를 제거해주는 방법입니다.

축농증과 물혹 수술은 상악동 등 여러 공간의 분비물과 공기가 잘 배출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는 방법인데요.

이 모든 수술은 코안 내시경을 이용해서 외부 상처 없이 진행되게 됩니다.

수술 후에는 수주간 코안 세척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중격 교정술, 축농증 수술은 단순 코 성형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만 하는데요.

수술 후 약 4주 동안은 주 1~2회 정도 통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
{박경원/ 삼성메디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고 차가워서 코안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요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고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며, 코세척을 자주해서 코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를 푸실때는 코양쪽을 동시에 세게 풀게 되면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을 통해 염증이 귀로 넘어가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물티슈나 따뜻한 물로 코 한쪽씩 번갈아 가며 살짝살짝 풀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코 막힘, 마냥 가볍게 보면 안 됩니다.

만성적인 코 막힘은 아이의 얼굴형을 변형시키고 축농증 같은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