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 365(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요즘 잠 잘 주무십니까?

코골이가 심해 잘 못 주무신다면 이 시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건강 365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박종률 삼성메디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부산대 의대, 서울수면학회 연수, Tokyo Jikei University 부비동 내시경 수술 해외 연수}

가정이나 단체생활에서 피해가 될정도의 코골이가 있다든지, 코골이중간에 숨을 멈추는 무호흡증이 동반된다든지, 낮에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든지 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무호흡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일상생활에서의 피로감이나 낮시간의 졸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고혈압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질환에 걸릴 위험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낮에도 졸리거나 평소 코골이가 심하다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면다원검사란 실제 수면중 일어나는 호흡과 관련된 모든 검사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수면다원검사는 하룻밤 병원에 입원하여 주무시면서 하는 검사와 이것을 간소화시켜 필수적인 항목위주로 평소 주무시는 집에서 하는 간이수면다원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호흡과 심전도, 근전도, 뇌파를 포함한 다양한 센서를 부착하고 주무시게 되며 보통 6~8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과거에 정확한 검사없이 일률적인 수술방법으로 코골이 치료를 시도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때문에 코골이는 일반적으로 재발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CT, 수면다원검사를 포함한 충분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환자의 체형, 연령,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개개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한다면 치료의 성공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지나친 음주를 피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예방을 위해서는 적정 체중 유지가 중요합니다.

체중이 10% 증가할 때마다 수면무호흡증 위험은 6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