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어린이 화상 조심

{리포트}
어린이들은 화상 사고에 더 취약합니다.

방어 능력이 떨어지는데다 피부까지 얇아서 아차 하는 순간 큰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정철수 화상전문 하나병원 원장 / 부산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외과 겸임교수, 외과(화상) 전문의 }

어린이 화상은 뜨거운 물이나 국물에 의한 액체에 의한 화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식생활에서 국물 문화가 많은 우리나라는 외국보다 발생 빈도가 훨씬 높으며 통계적으로도 뜨거운 물에 의한 화상의 60% 정도가 어린이에게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2010년부터 3년간 미성년자 화상 환자는 한 해 평균 14만여 명.

9살 이하 어린이가 3분의 2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어린이 화상 사고는 대부분 부주의에서 발생하는 만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 화상에서의 응급처치는 가장 중요한 것이 화상이 생긴 원인을 먼저 제거하고 난 뒤 차가운 물을 10분~15분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상처 부위에 열을 식혀 주는 것입니다.

간혹 얼음을 사용하여 열을 식히고 병원에 오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저체온을 유발하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뜨거운 물이나 음식을 다루는 주방에 어린이들의 접근을 막거나 항상 어린이에게서 시선을 떼지 않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어린이 화상은 성장기를 거치면서 피부 변형이나 운동 장애로 이어져서 평생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부모 역시 죄책감에 시달리는데요.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정철수 / 화상전문 하나병원 원장 }

어린이 화상의 합병증은 심각합니다.

어린이들은 계속해서 길이, 부피 성장을 하기 때문에 화상 흉터가 생기게 되면 성장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상 재활치료 방법으로는 흉터를 예방하거나 완화시켜주는 연고를 바르거나 흉터를 줄여주는 실리콘을 붙여주기도 합니다.

또 압박 의류를 착용시켜 흉터를 눌러주는 방법도 있고 피부 재활 마사지를 통해 흉터를 개선시키는 재활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예방 교육도 화상 사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