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만성폐쇄성폐질환 주의,

{리포트}
담뱃값 인상 외에도 금연해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인데요.

장기간 흡연이 폐에 염증을 일으켜 숨 쉬기조차 힘들어집니다.

———-
{윤늘봄 좋은삼선병원 호흡기내과 과장/ 경상대 의대, 동아대 의학과 석*박사, 동아대병원 호흡기내과 강사,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정회원}

-만성 폐쇄성폐질환의 원인은 직업적 분진이나 화학 물질, 실내 오염, 대기오염 등 다양하나 역시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입니다.

흡연자는 호흡기 증상이 더 흔하며, 연간 폐기능 감소 정도도 더 심하고, 사망률도 비흡연자에 비해 높습니다.

간접 흡연도 호흡기 증상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 감기로 오인하여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호흡곤란이 악화되고 감염 등 합병증을 일으켜 급성 호흡부전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지난 2013년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진료 받은 65만 9천 명 가운데 70%이상이 50대 이상 중장년층 남성이었는데요.

10년 이상 담배를 피운 사람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폐 기능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치료 목표는 증상 완화, 운동능력 향상, 삶의 질 향상과 급성 악화 감소, 질병 진행 예방 및 사망률 감소에 있습니다.

치료는 기관지 확장제와 스테로이드가 있으며 약물의 효과 및 부작용을 고려할 때 흡입제를 우선으로 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권고합니다.
———

새해 결심하면 빠지지 않는 것이 금연이지만 실제로 1년 이상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단 4%에 불과한데요.

금연, 어떻게 해야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
{윤늘봄/ 좋은삼선병원 호흡기내과 과장}

-금연은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자연 경과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폐기능의 감소를 늦출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의지만으로는 쉽지가 않습니다.

보건소나 각 병의원의 금연 클리닉을 이용할 수 있으며 병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분이라면 보건 복지부와 국립암센터에서 운영하는 금연상담전화등을 이용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다양한 금연관련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연 전문가와 상의하여 니코틴 의존도와 약물의 부작용등을 고려하여 니코틴 패치, 껌등의 금연 보조제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그외에 항우울제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열에 아홉은 흡연이 원인입니다.

손상된 폐 기능은 담배를 끊어도 회복되지 않는 만큼 빠른 금연만이 해답입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