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말 못할 고민 '변실금'

{리포트}
내 의지와 상관없이 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을 변실금이라고 합니다.

여성과 노인들에게 많은데, 수치심 때문에 병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강동완 웰니스병원 병원장 / 독일 뷔르츠부르크 독일연방국립의과대학 외과 박사학위, 미국*유럽 대장항문학회 정회원 }

변실금의 원인은 여러번 출산하신 경우, 고령, 변비, 직장탈, 치질, 치루.

그리고 직장암 또는 자궁경부암으로 인한 방사선 치료 등입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에 여러명의 자식을 낳으신 분들이 이제는 칠팔십이 되셨으니까 다산과 노화로 인해 항문괄약근이 많이 약해지는 것이 변실금의 주된 원인입니다.

진단 기준은 방귀 또는 설사 나아가 된변도 참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속옷에 점액이 묻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입니다만 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
학계에서는 65세 이상 인구의 5~7%가 변실금을 앓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항문 내 압력을 측정하고 괄약근의 손상 여부를 살펴보기도 하는데요.
——————–

방귀 또는 설사를 참지 못하는 경우라면 장운동 억제제로 개선이 되지만 약을 끊으시면 다시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요.

보통 변을 참지 못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실수 한다면 전기치료 즉 생체되먹임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본인도 모르게 대변이 나온다거나 아주 급하게 화장실을 찾는 정도라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의 변실금 환자는 수치심 때문에 선뜻 병원을 찾지 않는데요.

하지만 병을 키울수록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강동완 / 웰니스병원 병원장 }

변실금이 생기면 환자분들은 깊이 절망하고 좌절하십니다.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평소 골반운동 즉 케겔운동뿐 만 아니라 하체 운동을 열심히 하셔야됩니다.

케겔운동은 항문괄약근을 5초간 조였다가 풀기를 아침 점심 저녁으로 5번씩 반복하시면 되고요.

하체운동은 무릎에 힘을 주어서 조았다가 벌리고 다리를 뒤로 들어올리는 운동 등인데 각각 5분씩 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외출하시기 전에 꼭 대변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변실금이라고 해서 모두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약물과 물리치료로 호전 될 수 있는만큼 초기에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