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 365( '죽상경화증', 3'14'' )—와이드

{수퍼:혈관 좁아지는 '죽상경화증'(오른쪽)}
{리포트}
{수퍼:이해리(왼쪽)}

혈관 내 기름 찌꺼기가 쌓여 염증이 생기고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죽상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심각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

{수퍼:하재경 부산고려병원 내과 과장/ 부산대 의대, 부산대 석*박사, 대한내과학회*대한심장학회 정회원, 노인병학회 인정의}

-동맥의 내막에 지방과 세포의 덩어리인 죽상반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거나 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혈관이 팽창된 동맥류가 생겨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질환을 통틀어 말합니다.

{수퍼:혈관 좁아지는 '죽상경화증'/혈관벽에 죽처럼 끈끈한 노폐물이 엉겨붙는 질환}

이는 장기 마다 질환명이 달라지며, 머리의 혈관이 좁아져 막히는 경우는 뇌졸중, 심장인 경우에는 협심증, 심근 경색, 경동맥이나 다리쪽 혈관인 경우는 말초혈관질환이라고 합니다.

{수퍼:방치시 협심증*심근경색*말초혈관질환*뇌졸중 등 돌연사 위험}

특히 머리나 심장쪽에 혈관이 막히거나 동맥류 등이 생겨 터지는 경우 심장마비, 뇌졸중, 뇌출혈 등으로 돌연사를 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8년 10만2천명이던 죽상경화증 환자는 2013년 15만9천명으로 연평균 9% 늘었는데요.

2013년 기준으로 남성 환자가 여성의 약 1.7배였고 60대 이상이 전체의 68%를 차지했습니다.

———–

{수퍼:죽상경화증, 연평균 9% 증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흡연, 비만, 나이, 운동부족, 유전 등 위험요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비만, 고령, 감염, 운동부족, 가족력, 포화지방이 많은 식이섭취 등의 여러 가지 위험인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동맥 내막에 손상이 생기면 죽상 경화증을 생깁니다.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을 때 기저 질환을 우선적으로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한데 약제로는 항고지혈증약제와 항혈소판제제 등도 사용합니다.

{수퍼:혈관 중재시술/ 좁아진 혈관에 스텐트 삽입해 넓혀주는 시술}

중재적 시술로서 심하게 좁아진 혈관에 풍선이나 스텐트 같은 기구를 사용하여 좁아진 혈관을 확장하는 혈관성형술과 경피적 스텐트 삽입술 등도 있습니다.

{수퍼:혈관 우회수술/ 문제가 있는 혈관 너머로 인조혈관 연결해 피가 우회해 흐르도록 }

혈관의 협착이나 폐색이 광범위한 경우 인조 혈관 등을 이용하여 막힌 부위를 우회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
죽상경화증은 육류 섭취를 줄이는 대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금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입니다.

한편 콜레스테롤 하면 몸에 해롭다는 인식이 많은데요.

과연 콜레스테롤은 나쁘기만 한 걸까요?
—————-
{수퍼:하재경/ 부산고려병원 내과 과장}

죽상경화증을 예방 및 치료로는 식이 조절 및 생활 습관 교정이 가장 근본적인 대책입니다.

고지혈증환자에서는 식물성 기름 및 호밀 등의 곡물류에 많은 섬유질 성분과 식물성 스타놀 에스테르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어 저밀도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퍼:기름진 음식 삼가고 채소*과일 위주 섭취/ 등부른 생선, 도정하지 않은 곡류 추천, 닭은 껍질 벗기고 요리}

포화지방 특히, 트랜스 지방의 섭취을 줄이고, 저지방식, 야채 및 과일, 곡류, 등푸른 생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닭 등의 가금류 복용시에는 껍질은 먹지 않는 것이 콜레스테롤을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수퍼:몸 안의 '시한폭탄' 죽상경화증/ 별다른 증상 없어 정기적인 혈관검사 중요}

죽상경화증의 무서운 점은 발병직전까지도 보통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동맥 경화 검사 즉, 심전도, 초음파, 동맥 경화도 검사 등 정기적인 혈관 검사를 하여 조기 진단 및 치료로 큰 병이 발병하기 전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퍼:영상취재(오른쪽) 김종명}

흡연은 죽상경화증으로 인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2~3배나 높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선 담배를 꼭 끊어야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