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경동맥초음파로 뇌졸중 예방

동맥경화증은 혈관이 두꺼워지다가 결국 막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과 심근경색,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인데요.
——————–

{오경승 고신대복음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 의학박사, 대한 영상의학회 정회원, 북미 영상의학회 정회원 }

동맥경화증이란 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찌꺼기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전신성 질환으로, 그 원인으로서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다양한 위험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합니다.

동맥경화증의 합병증으로는 결국 혈관이 막히게 되는 건데 뇌혈관에 생긴 동맥경화는 뇌경색, 뇌출혈 등의 원인이 되고 심장혈관에 생긴 동맥경화는 협심증, 심근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입니다.

대부분이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인 것을 감안하면, 동맥경화증의 위험성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런데 이 뇌졸중을 초음파 검사로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심장과 혈관질환의 발생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발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는 검사 시간이 10분 내외로 짧고, 통증이 없습니다.

경동맥 협착의 정도 판정에 있어서도 MRA나 혈관조영술에 뒤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방사선 피폭의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재현성이 좋으며 다른 검사들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뇌졸중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동맥경화증이 뇌졸중으로 진행되는데는 대략 20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병을 방치하다가 심각한 후유증을 얻는 것인데요.
——————–

{오경승 / 고신대복음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

경동맥 초음파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대사장애 등의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필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가족들 중에 뇌졸중이나 고혈압, 심근경색증,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질환을 가졌던 환자가 있는 경우, 유전적인 인자가 작용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검사 전 금식은 필요하지 않고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으며 검사가 끝날때까지 움직이지 않도록 해 주시면 됩니다.
——————–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라면 동맥경화증을 더욱 경계해야합니다.

담배는 반드시 끊고, 식단 조절과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