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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금연성공수칙

올해도 어느덧 중반을 지났습니다.

매년 작심삼일로 실패하는 금연.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오늘 건강365에서는 성공적인 금연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남성진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국립암센터 폐암센터 호흡기내과 전임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전임의, 대한 호흡기학회 평생회원 }

니코틴 중독이란 담배안에 니코틴 성분에 의한 우리몸의 의존 증상입니다.

약물 중독의 전형적인 신체, 정신적 증상으로 내성, 갈망, 금단현상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담배속에는 이러한 의존성을 나타내는 니코틴 뿐만 아니라, 수천가지의 화학물질, 발암물질, 중금속, 일산화탄소 등이 함유되어있어 건강에 약영향을 주는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약 45% 정도로 선진국의 2배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청소년이나 여성의 흡연율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니코틴 성분은 일시적인 각성 효과를 낼 뿐, 우리 몸은 흡연으로 오히려 더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저타르 담배나 저니코틴 담배 역시 일반 담배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흡연한 후 시간이 지나면 혈중 니코틴 농도가 감소되면서 흡연 욕구가 커지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지 못할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으로는 불면증, 긴장, 피로감, 두통, 변비, 정신 집중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흡연욕구가 생기면 천천히 심호흡을 하거나 물을 많이 마시든지 운동을 하면서 흡연에 대한 생각이 나지 않게하고 술자리나 흡연을 많이하는 상황이나 장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이나 신경과민 등이 생기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불면증 예방을 위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접흡연은 흡연자 가족들의 폐암 발생 위험을 최대 30% 증가시키고, 심혈관질환의 위험 역시 25%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미세한 담배 가루는 옷이나 머리카락에 남아있다가 영유아나 임산부.

특히 호흡기 질환자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흡연은 니코틴을 통한 약물중독이며, 건강에 백해무익하고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니코틴 중독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금연은 본인의 자발적인 의지도 중요하지만, 사회 전체적인 금연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금연을 돕는 방법으로는 니코틴을 외부에서 공급해주는 니코틴 대체요법, 금연보조 약물요법 등이 있겠습니다.

니코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수록, 금연을 할 때 이러한 금단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므로 금연은 스스로의 의지만으로는 유지하게 힘들게되어 흔히 금연에 실패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따라서 금연클리닉 등을 방문하여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개개인에 맞는 금연법을 시도하기 위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들은 당장 오늘 금연에 실패 하더라도,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계속해서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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