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수술 없는 주걱턱 교정

건강365 오늘은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한 주걱턱에 대한 고민을 풀어봅니다.

증상이 심하면 외모 콤플렉스로 이어지거나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려워지는데요.

{박현정 뉴욕스마일치과 원장 / 미국 치과교정 전문의, 뉴욕대학교 교정과 레지던트 수련, 뉴욕대학교 치과대학원 박사후과정 수료 }

주걱턱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어렸을 때부터 알레르기나 비염으로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거나 혀를 내미는 습관이 오래 지속되면 주걱턱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사춘기를 전후로 아래턱의 성장이 급격해지면서 주걱턱 경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은 엑스레이 검사와 3D CT 등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이뤄집니다.

주걱턱은 단순한 외모 문제 뿐 만 아니라, 치아 기능에도 다양한 문제점을 동반하는데요.

음식을 씹기 힘들고 말을 할 때 발음이 불분명하게 됩니다.

주걱턱과 함께 얼굴 비대칭이 생기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주걱턱으로 인해 외모 컴플렉스가 생긴다는 문제점이 교정치료를 받게 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양악수술로 주걱턱을 해결하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감각 마비나 신경 손상 같은 위험도가 큰 수술보다는 교정 치료를 먼저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차이가 6도 이내의 심하지 않은 주걱턱의 경우 양악수술 없이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로 주걱턱을 부작용 없이 뒤로 당기고 치아를 배열하면 씹는 기능 뿐만 아니라 외모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주걱턱은 성장기에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아이의 앞니가 거꾸로 물리거나 아래턱이 튀어나와 보인다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