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 365(노인 우울증 심각…치료는?)

{리포트}

노년을 보내면서 경제적 어려움만큼이나 견디기 힘든 것이 바로 외로움입니다.

노인 우울증은 젊은 사람보다 정도가 훨씬 심해 위험한데요.

오늘은 고령화의 그늘로 남은 노인 우울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김상대 초읍한의원 원장/ 대전대 한의대 졸업, 동신대 한의과 대학원 석*박사, 전 전남 고흥군 두원면 한방보건지소장, 대한 한방내과학회 정회원}

노인우울증은 일반 성인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과는 조금 다릅니다.

치매와 유사한 인지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노인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이유는, 퇴직이나 배우자의 죽음 그리고 건강이 나빠져 주변에게 의지해야할 수 없는 경우, 죽음의 두려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노인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은 너무도 다양하지만, 이를 예방하고자 주변과 가족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우울증 환자는 인구 10만 명당 1천86명꼴인 데 반해 70대 환자는 그 6배인 6천5백여 명에 이릅니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에 취약한데 70대는 여성이 남성의 2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기억력 저하와 더불어 울적함, 무력감, 고독, 불면, 식욕저하, 과도한 걱정, 초조함, 의욕상실 등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 증상보다는 신체적인 아픔을 크게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순하게 몸 여기저기가 안좋다 라는 얘기를 많이 하는 경우를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위의 신체적인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신체검사를 해보면 실제 아픈 환자들도 있지만 건강한 환자들도 있는데 이런 분들은 대게 우울증 증상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을 방치하면 치매가 빨리 진행되고, 중풍도 조심해야 합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하게 걸리고, 또 잘 다스리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습니다.

초기에 진단받으면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한데, 한방에서는 한약과 약침, 향기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우울증도 음증과 양증으로 구분하여 기운도 없고 항상 피곤하며 머리가 멍하고 건망증이 심한 음증은 몸을 도와주고 기운을 올리는 한약과 왕뜸요법을 하며 뇌를 활성하는 자기장치료법도 활용합니다.

이와 반대로 가슴이 막힌 듯 답답하고 괴로우며 열이 얼굴로 자주 오르고 잠을 잘 못자는 양증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한약과 향기요법을 활용합니다.

그 외에 부항과 약침, 경추교정을 시행하여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마지막으로 노인우울증 극복방법은 가족의 정서적인 교감, 사회활동을 통해서 삶의 이유를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없이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선 자신만의 소일거리를 찾고 몸을 움직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하루 30분 정도 햇볕을 쬐며 공원을 산책하는 것도 우울감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