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역류성 식도염

유난히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한국인에게 흔한 것이 바로 위장질환입니다.

오늘은 뱃속이 더부룩하고 가슴이 쓰린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정보 알아봅니다.

{김상대 초읍한의원 원장/ 동신대 한의과 석*박사, 전 전남 고흥군 두원면 한방보건지소장, 대한한방내과학회 정회원}

주 원인은 위산의 역류가 지속되면서 식도를 지나 후두까지 영향을 주게 되고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흡연이나 음주 혹은 자극성 음식물의 과도한 섭취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오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지나친 스트레스나 긴장, 혹은 화병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자극되면서 위산이 많아지고 염증이 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역류성 식도염은 소화불량과 달리 가슴이 쓰리고 아프며 목에 무언가 걸린듯하며 마른기침이나 천식증상이 심해지고 심지어 충치나 불면을 보일수 있습니다.

위산과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2013년 351만9천명으로 4년 동안 37%나 증가했는데요.

특히 잦은 야근과 회식으로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4~50대 중년층이 많았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위식도 역류에 대하여 탄산 흉통 조잡 등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체질이나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한약 치료와 침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염증을 줄이고 좁아진 식도를 넓혀주는 왕뜸요법과 약침요법 등을 시행하여 증상의 개선과 더불어 많은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

무턱대고 제산제만 복용하면 어느 정도 반응이 있다가도 중단하면 증상이 곧 재발하는 단점과 위기능이 약해져서 무력해집니다.

한약치료는 부작용이 적고 근본적인 치료로 재발방지와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흔한 질병인 만큼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 역류성식도염은 수면장애부터 식도협착, 식도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데요.

환자의 80%가 1년 안에 재발하기 때문에 운동, 식이요법 등 생활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모든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서는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폭음이나 폭식을 하지 않고 양을 줄여서 소량씩 자주 먹게 하고 취침전 밤참이나 야식을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흡연, 너무 기름진 음식, 식사직후에 자는 것, 스트레스 등의 생활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만, 과식, 변비, 힘쓰는 작업등과 같은 배의 압력을 올리는 행동을 변화시킵니다.

요즘 톡 쏘는 청량감이 일품인 탄산수가 인기죠.

하지만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는 자칫 독이 될 수도 있는데요.

탄산수가 복압을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