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매복치교정

{리포트}

잇몸 뼈 안에 숨어있는 치아를 매복치라고 하는데요.

이 매복치가 다른 치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외래교수 }

치아 매복은 크게 부분 매복과 완전 매복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부분 매복은 치아 일부는 잇몸 밖으로 노출되고 일부는 뼈속에 묻혀있는 상태를 말하고 완전 매복은 치아 전체가 뼈속에 묻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매복치가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은 치아가 맹출하는 방향이 처음부터 잘못되었거나 치아가 날 자리가 부족한 경우.

치아와 뼈가 서로 붙어서 치아가 맹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복치는 모양이나 위치에 문제가 없다면 정상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를 뽑지 않고 교정치료를 통해서 묻혀있는 치아를 제 위치로 끌어내는 것인데요.

부분 매복치의 경우 치아 일부가 구강 밖으로 노출되어 있고 주위 치아와의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어서 충치나 치주염이 발생될 확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완전 매복치는 오래 방치하면 가끔씩 낭종이라는 일종의 물혹이 발생해서 주위의 뼈를 녹이거나 인접한 치아의 뿌리를 흡수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매복된 치아는 제 위치를 벗어나있으므로 기능적인 문제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교정치료 전에 매복치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일반 엑스레이가 아닌 3차원 장비를 이용해서 정밀하게 진단하는데요.

매복치의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CT 촬영을 통해서 매복된 치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후에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견인 방법을 결정하고 잇몸 절개를 통해서 매복된 치아를 노출시키고 잇몸 밖으로 끌어내기 위한 견인 장치를 매복치에 부착합니다.

이후에 다양한 종류의 교정 장치를 이용해서 고무줄 등의 힘으로 매복치를 서서히 잇몸 밖으로 견인합니다.

매복치 교정도 전체적인 치열과 교합을 고려해야합니다.

세밀한 치료가 필요한 만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야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