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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지하철 10호선 확충 울산까지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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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부산 외곽으로 74.7㎞의 도시철도망이 새로 구축돼 기존 도시철도망과 연계 운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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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동·서부산 및 도심 일대의 개발계획과 광역교통망을 연계하는 종합적인 도시철도망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수립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시는 지난 2010년 계획된 도시철도망 구축 대상 11개 노선 가운데 경제성을 분석해 하단∼녹산선, 강서선 등 6개 노선 74.7㎞를 2025년까지 단계별로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하단에서 녹산을 연결하는 14.4㎞ 구간의 하단∼녹산선은 1조477억원을 들여 무인운행 경량전철로 건설되며 강서선은 대저에서 명지오션시티를 연결하는 21.3㎞ 구간으로, 5천241억원을 들여 노면전차(트램) 형식으로 지어집니다.하단∼녹산선은 강서선과 이어져 기존 부산도시철도 3호선과 연결되며, 경전선 부산∼마산 구간과도 이어집니다.

중앙동에서 부산시민공원을 연결하는 9.1㎞ 구간의 C베이∼파크선도 4천567억원의 사업비로 새로 건설되며 C베이∼파크선은 부산도시철도 1, 2호선과 연결되고 동해남부선과도 연결됩니다. 기장군 월평리에서 좌천리까지 12.8㎞ 구간의 정관선과 기장군 안평에서 일광택지지구 7.1㎞ 구간의 기장선도 각각 5천2억원과 3천755억원의 사업비로 건설돼 동부산권 외곽지역을 연결합니다. 노포역에서 월평 구간의 신정선 10.0㎞는 노면전차 또는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건설돼 부산울산광역철도망과 연결됩니다.부산시는 이들 6개 노선의 도시철도망을 2025년까지 구축하면 기존 107.8㎞의 부산도시철도 1∼4호선은 물론 경전선, 부울광역철도, 동해남부선 등 광역철도망과 연계한 도시철도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성대∼용호동 오륙도SK아파트까지 용호선과 자갈치역∼장림삼거리까지 송도선, 남포동역∼태종대까지 영도선 등 5개 도시철도 노선은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번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는 포함하지 않고 후보노선으로 분류됐으며 이들 후보노선에 대해서는 추후 교통여건 변화에 따라 재추진 여부를 검토할 계획입니다.[뉴미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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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수 1

  • 곽상호 4 년 전

    이건 언제까지나 머리로만 구상중인 계획에만 그친다고 봅니다. 항상 부산 경남의 건설계획은 언제까지 건설 한다는 날짜에 맞춰 진적이 없고 공사 시작 했다가 좀 되면 자금이 있네 없네 2년 3년 계획이 5년이 걸려도 될까 말까 하고 이런 판국인데 무슨 ? 신평서 다대선도 본 계획이 2년 내지 3년이란 소릴 들었는데 6년도 훌쩍 넘은 상황에 지금에 와서 내년 초에 완공 한다던데 그리고 하단서 사상까지 지하철도 또 언제 건설이 될지 또 얼마나 딜레이 될련지 암튼 건설 계획을 세웠으면 하룻밤의 꿈이 아닌 계획을 세웠으면 지체 말고 계획건설 날짜에 확실히 좀 맞춰 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