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7/13 물놀이의 계절, 눈병 주의보

조회수2.58K의견0

{앵커: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주는 물놀이! 하지만 사람이 많이 몰리는 수영장이나 워터파크를 찾았다가 유행성 눈병에 걸리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오늘은 여름철 눈병의 대처요령과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건강365입니다.}

{리포트}

요즘 물놀이를 다녀와서 눈병에 시달리는 분들 종종 계신데요.

유행성 각결막염부터 아폴로눈병까지, 여름철에 특히 눈병이 유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눈병은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질환이며 계절 상관없이 유행할 수 있습니다.

눈물과 눈곱같은 눈 분비물을 통해 전염되며 특히 여름철은 온도와 습도가 높아 위생환경이 좋지 않고 손으로 땀을 닦으면 눈을 자주 비비므로 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행성 각결막염과 아폴로눈병은 바이러스 질환으로 눈 주위 가려움증*눈곱*충혈*이물감을 동반하는데요.

집단생활을 하는 청소년*아동에서 주로 유행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한 눈병으로 1주의 잠복기를 거쳐 평균 2주동안 전염력이 지속됩니다.

의사 지시대로 안약을 쓰고 눈이 많이 부었을때는 냉찜질을 해야하며 시력저하도 자주 동반되므로 표현을 못하는 영유아의 경우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아폴로눈병은 아폴로 우주선이 달에 착륙한 69년에 유행해서 이름 붙여졌는데요.

전염력은 이렇습니다.

-아폴로눈병은 엔테로 바이러스에 의한 눈병으로 잠복기는 2일정도로 짧으며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전염성은 1주정도로 짧으나 흰자인 결막의 실핏줄이 터져 결막내 출혈도 생깁니다.

치료는 안약을 쓰면서 냉찜질을 해줘야 하며 증상은 심하나 치료 후 1주면 많이 좋아질수 있습니다.

눈을 마주치면 눈병이 전염될까요? 눈병은 공기로 전염되지 않는데요.

직접적인 신체접촉이나 개인용품을 통한 간접접촉, 수영장 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변석호 용원성모안과 원장/ 부산의대, 미 백내장 굴절 수술학회*대한검안학회 정회원}

눈병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손씻기입니다.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로 비누나 손세정제를 이용해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사람들이 많은 공간에 있을때는 눈이 가려워도 되도록 눈을 비비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수건과 같은 개인물품은 다른 사람과 같이 쓰면 안 되고 눈병에 걸렸다면 수영장이나 목욕탕엔 안 가야합니다.

물놀이를 할 때 렌즈를 착용하면 눈과 렌즈 사이에 오염물질이 낄 수 있습니다.

또 바닷물이나 염소 처리된 물이 염증을 불러올 수도 있는데요.

이때는 일회용 렌즈 착용이 요령입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