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수입의존 항공 부품*소재...국산화 필요
정기형
입력 : 2023.01.10 20:56
조회수 : 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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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방위산업 가운데 항공업계는 신형 전투기 개발과 대규모 수출로 지난해 성과가 특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항공 부품과 소재의 수입산 의존도가 높아 국산화율을 높이는 것이 시급합니다. 정기형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KF-21 개발과 FA-50 수출로 잇따라 대박을 낸 항공업계, 민수기 부품 조립도 조금씩 회복될 조짐입니다. 하지만 항공부품업계는 숨은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수입에 의존하는 항공산업 부품과 소재 입니다.
많은 핵심 부품들이 높은 강도와 내구성, 내열성에 까다로운 인증절차까지 거쳐야 해 국산화가 쉽지 않습니다.
{김태형/한국항공제조분과협의회 회장/리벳 하나 볼트 하나라도 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산 개발을 하고 싶어도 인증 받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항공 업계에서는 갈수록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서 부품과 소재 수입이 계속 어려워질 것을 우려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 속에 군수 분야와 밀접한 항공업계라 걱정이 더 큽니다.
항공 부품*소재 수요는 현재 연간 1조원 수준, 2030년이면 5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항공 부품*소재 국산화가 필요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와 포스코 등이 협업해 최근 81개의 항공소재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KAI는 2030년까지 사용빈도가 높은 상위 50% 품종 약 1천여종을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강구영/KAI 사장/우리가 적시에 수출하고 적시에 납품하는 것들에 많은 장애요소가 되기 때문에 핵심 소재는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항공업계를 중심으로 방위산업 수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핵심 부품과 소재의 국산화는 점점 더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국내 방위산업 가운데 항공업계는 신형 전투기 개발과 대규모 수출로 지난해 성과가 특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항공 부품과 소재의 수입산 의존도가 높아 국산화율을 높이는 것이 시급합니다. 정기형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KF-21 개발과 FA-50 수출로 잇따라 대박을 낸 항공업계, 민수기 부품 조립도 조금씩 회복될 조짐입니다. 하지만 항공부품업계는 숨은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수입에 의존하는 항공산업 부품과 소재 입니다.
많은 핵심 부품들이 높은 강도와 내구성, 내열성에 까다로운 인증절차까지 거쳐야 해 국산화가 쉽지 않습니다.
{김태형/한국항공제조분과협의회 회장/리벳 하나 볼트 하나라도 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산 개발을 하고 싶어도 인증 받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항공 업계에서는 갈수록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서 부품과 소재 수입이 계속 어려워질 것을 우려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 속에 군수 분야와 밀접한 항공업계라 걱정이 더 큽니다.
항공 부품*소재 수요는 현재 연간 1조원 수준, 2030년이면 5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항공 부품*소재 국산화가 필요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와 포스코 등이 협업해 최근 81개의 항공소재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KAI는 2030년까지 사용빈도가 높은 상위 50% 품종 약 1천여종을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강구영/KAI 사장/우리가 적시에 수출하고 적시에 납품하는 것들에 많은 장애요소가 되기 때문에 핵심 소재는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항공업계를 중심으로 방위산업 수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핵심 부품과 소재의 국산화는 점점 더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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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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