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40m 높이 건설장비가  집 앞에  떡
40m 높이 건설장비가 집 앞에 떡
<앵커> 어제(30) 울산에서 40미터 높이에 달하는 대형 건설장비가 넘어지면서 인근 주택가를 덮쳤습니다. 부산에서는 대형 건설장비가 아파트에 딱 붙어서 작업을 하는 공사현장이 있는데요. 주민들은 장비가 넘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40미터에 달하는 대형 건설장비가 쓰러져 주택가를 덮칩니다. 땅을 파서 철제 말뚝을 박는 장비인 항타기가 중심을 잃고 넘어진 겁니다. 부산의 한 공사현장. 15층 아파트 높이의 항타기가 건물에 바짝 붙어 있습니다. 작업 위치를 옮길 때마다 항타기가 위태롭게 흔들립니다. 아파트 안에서 공사현장을 바라봤습니다. 항타기로 인해서 굉장히 답답한 모습인데요. 실제로 줄자로 거리를 재봤더니 60cm가 채 안 됩니다. 손을 뻗으면 닿일 정도, 주민들은 소음 피해를 호소합니다. 특히 항타기가 넘어지면서 건물을 덮치진 않을까 우려가 큽니다. {강영란/인접 아파트 주민/ "항타기 저 기계가 저희 벽을 긁어가면서 벽이 터져서 토사가 흘러나오고... 밑에 돌이라도 있어서 조금만 휘청하면 저희집 유리창 다 박살 납니다."} 항타기 작업시 인접 건물과의 거리 규정이 없습니다. 해당 지역은 상업지다보니 건물간 이격거리 규정도 없습니다. 시공사는 법적 규정을 준수해 공사 중이라는 입장입니다. {부산고용노동청 관계자/ "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도 별도의 거리에 관한 규정은 없습니다. 법령 자체가 근로자에 대한 안전 보건에 대한 사항이기 떄문에 인근 주민에 관한 안전보건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는 편입니다." } 도시밀도가 높고 난개발이 심한 부산은 건설장비 넘어짐 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세심한 규제 마련이 필요합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조진욱
2023.03.30
경적울렸다며 오토바이가 3km 보복운전
경적울렸다며 오토바이가 3km 보복운전
<앵커> 경적을 울렸다며 터널에서 보복운전을 한 오토바이 운전자가 붙잡혔습니다. 번호판이 없어 안잡힐 줄 알고 더욱 대담한 범행을 한 것인데 경찰이 한 달여 동안 CCTV 70여개를 분석해 운전자를 체포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터널로 향하던 차량 앞으로 오토바이가 갑자기 속도를 줄이자 차량 운전자가 놀라 경적을 울립니다. 이후 오토바이 운전자의 노골적인 보복 운전이 시작됩니다. 터널 안, 차량이 경적을 울려도 오토바이 운전자는 허리를 두드리며 약을 올리고, 오토바이를 천천히 발로 끌고 갑니다. 터널 밖으로 나와서는 아예 차선을 이리저리 바꿔가며 번번이 차량 앞을 막아섭니다. 경적을 울렸다는 이유로 오토바이 운전자가 10분동안 보복운전을 벌인 것입니다. 오토바이 운전자 30대 A씨는 만덕2터널 입구에서부터 3KM 구간에 걸쳐 승용차 앞을 가로막는 등 위협운전을 했습니다. {보복운전 피해자/"터널 안에서 정차를 하고 차를 못가게 막으니까, 큰차들도 많이 다니는 터널이거든요. 2차 사고로 이어질까봐 그게 많이 공포스러웠고, 여길 빨리 나가야겠다는 생각밖에는 없었던 것 같아요."} 번호판도 달려있지 않아 추적도 쉽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한 달여 동안 오토바이 이동동선을 따라 15KM 구간의 CCTV 70여개를 분석해 운전자 A씨를 체포했습니다. 알고 보니 1년이 넘게 무면허로 운전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황지호/부산 동래경찰서 교통범죄수사팀/"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상태를 확인해서, 사건 당시에 무면허 상태였고, (보복운전 이후에) 배달을 하다가 교통사고를 낸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경찰은 터널이라는 위험한 곳에서 심각한 위협을 가한 점 등을 이유로 A씨를 특수협박 등의 혐의로 구속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이민재
2023.03.28
팩스 글씨 흐려서 행패, 악성민원 '고통'
팩스 글씨 흐려서 행패, 악성민원 '고통'
<앵커> 민원인과 공무원이 대면하는 가장 최일선이 바로 동 주민센터인데요, 최근엔 동 주민센터가 악성 민원인때문에 공무원들의 최고 기피 근무지로 꼽힙니다. 팩스가 흐릿하다거나 전기료가 비싸다는 이유로 공무원을 무차별 폭행하는 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책은 없는 건지, 이민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50대 남성이 주민센터 안으로 들어와 난데없이 욕설을 하며 남자 공무원에게 달려듭니다. 들고 있던 휴대전화도 내팽개 치고, 주먹질에 발길질까지 합니다. 직원들이 말려도, 소용이 없습니다. {"나와, 나와! 이 000아!" } 오히려 경찰을 부르라고 소리를 지르는 등 난동은 계속됩니다. {"경찰 불러, 000아!"} 50대 남성 A씨는 주민센터에서 보낸 팩스가 선명하지 않다며 공무원을 폭행했습니다. 주민센터 대부분이 여직원이다 보니 대응도 쉽지 않았습니다. {동료 공무원/"정신이 없었죠. 여직원들은 놀라고, 저는 그 순간을 보고 가서 말리는 정도고, 여직원들은 벌벌 떨고."} A씨는 경찰에 입건됐고, 피해 공무원은 정신적 충격을 받고 휴직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지난 14일 부산 서구에서는 전기요금이 많이 나왔다며 행정복지센터 공무원을 폭행한 60대가 경찰에 입건됐습니다. {동료 공무원/"전기요금은 한전에서 하는 업무라고 안내를 해드렸는데, 주취상태로 오셨기 때문에 파악을 못하셨던 거 같아요."} 또 금정구에서는 60대 남성이 잃어버린 선글라스를 찾아내라며 행정복지센터 직원을 흉기로 위협한 일도 있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민원인 폭행때 공무원이 심리상담과 법률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만들고 있지만, 예방책은 없는 상황입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이민재
2023.03.27
수협중앙회, 자산 100조원 잡음 반복
수협중앙회, 자산 100조원 잡음 반복
<앵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당선인의 성접대 의혹 파문 속보 이어가겠습니다. 그렇다면 노 당선인이 이처럼 무리한 행위를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배경에는 수협회장의 막강한 권한이 있었습니다. KNN 단독 보도 뒤 해경도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당선인은 선거 전 투표권자 5명에게 성접대를 제공했단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남해해경은 성접대를, 매표를 위한 기부행위로 보고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노 당선인이 단 두표 차로 당선됐기 때문에 5명을 매표한 행위가 당선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해경은 성접대가 일어난 룸살롱의 CCTV와 통장, 매출 전표 등 전방위적인 조사를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KNN이 보도한 룸살롱 관계자들 간 녹취 내용을 토대로 1차 술값과 2차 성접대 비용의 진위 여부를 집중 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룸살롱 관계자 녹음/'B: 그날 아가씨 6명 3*6 18(180만 원)하고 호텔비하고 (총) 220만 원, 30만 원이 부족해서 그 다음 날 (계좌로) 보냈는데, 노동진씨란 분이 계산 다했습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16만 어민, 91개 지역 수협을 대표하는 사실상 어민 대통령입니다. 중앙회는 물론 자회사인 수협은행과 전국 지역 수협 등 100조 원 자산을 직간접적 주무를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가졌습니다. 선거 때마다 잡음이 끊이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실제로 1990년 이후 뽑힌 민선 수협중앙회장 8명 가운데, 5명이 임기를 채우지 못했습니다. 특히 당선 직후 경찰 수사를 받다 불명예 퇴진한 회장도 두 명이나 됩니다. {도한영/부산 경실련 사무처장/ '수협회장은 어업인들의 자존심과 위상을 지켜내야하는 자리입니다. 이런 일들은 다시는 일어나선 안된다고 보여지고요. 사법 리스크로 인해서 수산업계가 더 멀어질 수 있습니다.'} 노 당선인의 임기는 오는 27일부터 4년입니다. 하지만 경찰 수사에 따라 제대로 된 업무 수행은 당분간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조진욱
2023.03.14
수협중앙회장 당선인 성접대 의혹 파문
수협중앙회장 당선인 성접대 의혹 파문
<앵커> 수협중앙회장은 전국 16만 어민을 대표하는 사실상 "어민 대통령"인데요. 지난달 새 수장으로 노동진 전 진해수협 조합장이 당선됐는데, 노 당선인이 선거 두 달 전 성접대를 했단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KNN은 핵심 증언이 담긴 녹취록을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노동진 후보는 지난달 결선 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상대후보를 단 두 표차로 꺾고 수협중앙회장에 당선됐습니다. 그런데 노 당선인이 예비 후보 등록 20여 일 전에 투표권자들에게 성접대를 했단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지난해 12월, 수협 이사회 워크숍에 참석한 노 당선인은 투표권을 가진 이사 5명과 따로 부산의 한 룸살롱에 갔습니다. KNN은 성접대가 일어난 룸살롱 관계자들 간 통화 내용을 입수했습니다. {룸살롱 관계자 녹음/ A: 6명 왔제? B:예. 6명. 2차 나가고요.} 이날 6명이 마신 술값만 90만 원. 하지만 돈은 참석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냈다고 말합니다. {룸살롱 관계자 녹음/ B: '(지인이) 자기가 계산한다고 술값은 받지 말고 2차비만 받으래요. A: 술값 얼마 나왔어? B:술값이 90만 원인가.'} 술 자리는 2차 성매매까지 이어졌고, 200만 원 넘는 비용은 노 당선인이 냈다고 증언합니다. 성접대 인원과 결제 방식 등 내용이 구체적입니다. {룸살롱 관계자 녹음/'B: 그날 아가씨 6명 3*6 18(180만 원)하고 호텔비하고 (총) 220만 원, 30만 원이 부족해서 그 다음 날 (계좌로) 보냈는데, 노동진씨란 분이 계산 다했습니다. 노동진.'} 노 당선인은 룸살롱에 간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성접대는 없었다고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30만 원을 따로 송금한 건 접대비가 아닌 술값을 각자 따로 낸 것이라며 사실관계가 왜곡된 음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당선인/ '그날 술값이 180만 원인가 190만 원인가 그렇다길래 6명이면 내 나름대로 계산이 30만 원 내가 먹은 거 내가 내야겠다 싶어서 30만 원 직원 통해서 보내달라고 하고...} 수사 기관은 관련 녹음을 확보하고, 당시 술자리에 참석한 이사진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노 당선인은 앞서 위탁선거법 위반 혐의로도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성접대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수사 결과에 따라 수산업계에 미칠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조진욱
2023.03.13
단독-경찰, 어린이집 가해 교사 4개월째 소환조사 안해
단독-경찰, 어린이집 가해 교사 4개월째 소환조사 안해
<앵커> 부산의 한 국공립어린이집에서 고문에 가까운 학대 정황들이 드러났다는 소식 어제 단독으로 전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사건 신고 넉 달이 지나도록 가해 교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늑장에 부실 수사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습니다. 최한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부산 동래구의 한 국공립어린이집에서 벌어진 아동학대 사건. 피해 아동의 어머니가 본 CCTV 영상에는 백여 건이 넘는 학대 정황들이 담겨 있었습니다. 지난해 10월 사건을 신고했지만 넉 달이 지나도록 경찰은 가해 교사 2 명에 대한 소환조사도 안했습니다. 경찰은 두달 치 CCTV를 분석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는 입장입니다. {피해 아동 학부모/'(구청에서)공문을 보낸 게 (그동안) 전부입니다. 동부아동보호기관에 사례연계를 한다는 공문 발송이 다였고...'} 다른 반 아이들을 비추는 CCTV는 가해교사들 담당이 아니라는 이유로 조사도 안했습니다. 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피해 아동이 3명이 추가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같은 어린이집에 보냈던 학부모들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00어린이집 학부모/'자녀를 여기 믿고 못 보내서 저도 이번달에 퇴소를 해요. 정상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퇴소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수사가 늦어지는 사이 관할인 동래구청은 수사 결과를 핑계로 아무런 행정조치도 안하고 있습니다. {00어린이집 학부모/'(어린이집) 보육 교사들이 원장님 지인들로 다 지금 구성이 돼 있는 상황이거든요. 식당에 조리하시는 분도 그렇고 전부 다 원장님 지인들로 구성돼 있는데...'} 정작 피해 학부모가 CCTV 확보가 어렵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CCTV가 추후 법정다툼과 경찰 수사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때 중요한 증거물인데 경찰이 제공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CCTV는 열람은 가능하지만 개인정보보호법상 제공은 힘들다는 이유입니다. 한편, 트라우마를 앓고 있는 피해 아동은 영유아보호전문기관에서도 두 살 이하 프로그램이 없어 민간병원을 전전하고 있습니다. KNN 최한솔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최한솔
2023.02.16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