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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메이드 in Asia 10부 - 종이우산 made in 치앙마이 태국

등록일 : 2023-11-15 09:21:24.0
조회수 : 331
-(해설) 여기, 특별한 손이 있습니다.
200여 년 전통 공예를 지켜온 장인의 손이죠.
손에서 손으로.
숙련된 장인의 손을 거치는 동안, 대나무와 닥종이는 아름다운 수공예품으로 변해갑니다.
장인의 손으로 계승되어 온 전통 기법.
긴 시간의 변화 속에서도 수공예의 끈을 놓지 않고 간직해 온 장인 정신이 담긴 태국의 종이우산입니다.
태국의 북부 도시 치앙마이.
건축미가 빼어난 도이수텝 사원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부처의 사리가 안치된 성스러운 사찰이죠.
국가 종교가 불교인 태국.
국민의 95%가 불교를 믿는 나라죠.
그래서 문화 전반에 불교의 영향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사찰에서 우산을 쓴 승려 상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태국 승려들은 우기가 되면 한 장소에 앉아 수행에 집중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우산이죠.
그래서 수행 중인 승려에게 공양물로 올리기 위해서 오래전부터 태국에서는
다양한 우산이 만들어져 왔습니다.
싼캄팽 지역의 보상 마을.
전통 수공예 우산으로 유명한 곳인데요.
1983년에 만들어진 우산 공방 센터에서는 인근 8개 마을에서 온
장인들이 함께 우산을 만들고 있습니다.
장인마다 각기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죠.
모든 우산은 장인의 손을 직접 거칩니다.
손에서 손을 거치는 동안 세상에서 하나뿐인 특별한 종이우산이 만들어집니다.
더욱 특별한 것은 보상 마을에서는 200년 전부터 이어온 전통 방식 그대로 우산을 만들고 있다는 거죠.
종이를 전문으로 다루는 말랑 찬타 장인.
-(해설) 우산의 주재료는 닥나무 껍질인데요.
양잿물에 이틀 동안 푹 삶은 후 본격적으로 장인이 종이를 만들기 시작하죠.
닥나무 껍질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장인은 두드리고 또 두드립니다.
수천 번, 수만 번의 망치질 끝에 질긴 닥나무 껍질은 부드러운 종이 덩어리가 됩니다.
닥나무로 만든 종이는 매우 질긴 게 특징인데요.
그래서 우산 재료로 적합한 거죠.
40년이 넘는 경력.
장인은 어느 정도 부드러워져야 우산을 만드는 데 적합한지 직관적으로 알고 있죠.
섬유화된 종이 덩어리를 물에 풀어줍니다.
손에 익고 몸에 배기까지 세상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긴 세월 동안 장인은
묵묵히 제 일에 매진해 왔죠.
느리지만 섬세하게.
채를 좌우로 흔들며 물을 뜨고 흘려보내기를 수없이 반복합니다.
종이의 품질을 결정하는 건 장인의 두 손이죠.
-(해설) 얇고 고르게 종이를 떠냅니다.
많은 시간과 정성, 이것이 수공예의 가치를 만들죠.
그래서 종이 한 장에는 장인의 숨결이 배어 있습니다.
장인의 시간에서 자연의 시간으로.
종이를 말리는 것은 온전히 뜨거운 햇살과 부드러운 바람의 몫이죠.
자연의 시간이 끝나고야 비로소 우산을 만들 수 있는 종이가 완성되는데요.
오랜 시간과 지난한 작업이지만 전통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죠.
기계로 만든 펄프에 비해 종이의 밀도도 강하고 훨씬 질기기 때문입니다.
보상 마을이 자리한 싼캄팽 지역은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합니다.
마을의 숲에는 다양한 나무들이 울창한데요.
종이우산의 가장 중요한 재료도 여기에 있습니다.
봉대나무라 불리는 태국 고유의 대나무인데요.
병충해에 강하고 단단해서 종이우산의 뼈대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프레이완 차이티엔 장인은 할아버지 때부터 대나무 선별하는 일을 해왔죠.
장인은 좋은 대나무를 어떻게 찾아내는 걸까요?
먼저 대나무를 두드려 그 소리를 들어보는데요.
장인만의 특별한 비법이 있습니다.
-(해설) 오래된 대나무이면서 곧아야 하고 굵기도 중요하죠.
장인은 오랜 시간 대나무를 봐오면서 우산을 만드는 데 딱 맞는 대나무를 고를 수 있게 된 거죠.
작은 손도끼를 사용하고 기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양만큼만 대나무를 채취하는 것, 장인이 지켜온원칙입니다.
-조상이 하시던 일을 제가 계승하고 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낍니다.
제가 좋아하는 이 일을 누군가 계속 이어가 주길 바랍니다.
그래서 선대 때부터 쭉 이어져 오던 일이 후대에도 계속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해설) 대나무는 마을에 숲이 준 재료입니다.
장인은 기계를 사용하지도 대규모로 채취도 하지 않습니다.
자연의 훼손을 최소화하려는 장인의 노력인 셈이죠.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200여 년 전통을 지켜온 태국의 종이우산.
대나무는 뼈대와 구조를 만드는 재료로 쓰이는데요.
장인들의 섬세한 손기술이 중요합니다.
큰 원통의 대나무가 종이우산이 되기까지.
모든 과정은 장인들의 손으로 만들어집니다.
우산 살은 대략 28개.
먼저 대나무를 같은 크기로 쪼개는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무심한 듯 툭툭 능숙하게 대나무를 쪼개는데요.
자로 잰 듯 정확합니다.
40년 넘는 세월 동안 작업을 반복하면서.
장인의 손과 몸에 밴 정밀함 덕분에 가능한 일입니다.
작업 단계가 바뀔 때마다 전문 장인들이 따로 있죠.
우산살을 얇게 깎아내는 고도의 섬세함이 필요한 작업인데요.
1mm의 오차도 없이 살의 두께가 똑같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때 기계를 들여와 작업에 사용해보려 시도를 해보기도 했죠.
하지만 수작업의 섬세함을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우산살을 연결하기 위한 구멍을 뚫어야 할 차례인데요.
오래전 조상부터 써온 유용한 도구가 있습니다.
대나무살에 대고 움직이면 송곳이 들어가면서 아주 작은 구멍이 뚫리죠.
종이우산을 만드는 최고의 도구는 장인의 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완성된 우산살을 작은 홈 틈에 끼우는데요.
아주 섬세한 작업이지만 꽤 많은 힘이 필요로 합니다.
수공예의 가치는 장인에게서 옵니다.
중요한 것은 손 솜씨만이 아니죠.
장인이 정성을 다하지 않으면 섬세함과 정교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세월의 변화를 견뎌내며 200년 넘게 종이우산을 지켜온 것은 바로 장인 정신입니다.
우산을 만드는 공방은 개방돼 있는데요.
유난히 외국인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장인이 전통 방식으로 만드는 전 과정을 볼 수 있고 직접 종이우산을 만드는 체험도 해볼 수 있죠.
하지만 40여 년 전 종이우산은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해설) 아시아의 작은 마을에서 만든 종이우산이 외국에서도 통할까?
당시로서는 무모한 시도였죠.
스페인, 프랑스, 일본, 대만.
35년이 지난 지금 한 해 8만 개가수출되고 있는데요.
보상 마을에서 만드는 종이우산에 70%에 해당하죠.
태국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만든 로컬 수공예 종이우산이 세계적인 수공예품이 된 거죠.
8개 마을에서 모인 장인들.
각자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장인들의 손을 거치면서 종이우산의 모습을 갖춰갑니다.
28개의 대나무 살에 같은 간격으로 실을 연결하려면 장인의 섬세함이 필요하죠.
대나무와 종이를 붙일 때 녹말과 흑단 추출물을 혼합해 사용하는데요.
바람이 불어도 대나무와 종이가 떨어지지 않을 만큼 강력한 접착력을 갖고 있습니다.
종이우산에서 가장 정교한 과정.
바로 직조입니다.
200개가 넘는 우산의 작은 구멍을 실과 바느질로 연결하는 건데요.
200여 년 직조 장인의 손에서 현재 장인의 손으로.
보상 마을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온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정교하고 정밀한 직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하학적 예술미가 느껴지는데요.
수공예의 전통과 가치를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띠야 차텝, 3세대 젊은 장인입니다.
종이우산의 마지막 과정, 문양 채색을 담당하고 있죠.
오묘한 색깔의 꽃문양.
따로 정해진 디자인은 없습니다.
장인의 손끝에서 그려지는 화려한 색채의 문양이 시선을 사로잡는데요.
종이우산을 완성하는 것은 장인의 창의적인 채색입니다.
-(해설) 쉽고 효율적인 길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마을에서 나는 자연 재료를 사용하고 기계 대신 장인들이 직접 만드는 것을 고집했죠.
노력은 좋은 결과로 돌아왔습니다.
종이우산은 2년 연속 유네스코 수공예상을 수상한 거죠.
종이우산은 보상 마을을 넘어 치앙마이를 상징하는 수공예가 됐습니다.
종이우산은 지역 전체의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다양한 수공예까지 살아나면서 싼캄팽에 수공예 거리가 형성된 거죠.
대표적인 것은 실크 공방입니다.
물에서 끓고 있는 것.
네, 누에고치입니다.
전통 방식 그대로 누에고치에서 한 올, 한 올 실을 뽑아냅니다.
보다 더 자연에 가까운
친환경 수공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젊은 장인들의 시도라 더 의미가 있죠.
누에고치에서 뽑아낸 실크, 기계로는 흉내 낼 수 없는 오묘한 색감이 신비롭게 다가옵니다.
태국 북부 지방의 은은
순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버 수공예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죠.
수공예품의 재료는 대부분 지역의 자연에서 나오죠.
울창한 산림의 다양한 나무는 훌륭한 수공예 재료가 되고, 장인의 손끝에서
정교한 목공예품으로 다시 탄생합니다.
종이우산은 치앙마이를 상징하는 수공예품이 됐죠.
8개 마을에서 모인 수많은 장인들 덕분에 전통 수공예 문화가 살아났고 마을 공동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해설) 200년이 넘는 시간을 넘어 종이우산은 장인의 손으로 계승되어 온 수공예입니다.
종이우산 하나에는 정직한 두 손이 만들어 낸 아름다움과.
수공예를 사랑하는 장인의 마음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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