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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토크 - 부산 먼저 미래로, 교육에서 찾다 (이성권 / 부산시 경제부시장, 김석수 / 부산혁신플랫폼 센터장)

등록일 : 2023-05-10 10:46:01.0
조회수 : 204
(완)
-인구 소멸과 지역 대학의 위기를 함께 돌파하기 위해 정부가 띄우고 있는 지역 혁신 대학. 바로 글로컬 대학인데요.

-벚꽃 떨어지는 순으로 문을 닫는다는 지역 대학의 위기.
20년 뒤에는 청년 인구가 지금의 절반으로 줄어드는 만큼 지방대의 위기는 심각합니다.

-지역을 대표해 온 거점 국립 대학들 역시 자퇴 행렬이 이어지면서 흔들리고 있는데요.

-고사 위기에 처한 지역 대학을 살리기 위해 오는 2025년부터 대학 재정 지원 사업의 절반을 지방자치단체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올해부터 교육부 대신 부산시가 직접 지역 대학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부산시가 교육부 사업의 시범 지역으로 신청했는데.

-안녕하십니까, 파워토크의 황범입니다.
일자리가 있는 곳에 사람이 모이게 되고 그러면 사람이 모이면서 자연스럽게 문화 시설이라든가 또 교육 기관도 모이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교류와 경제 활동이 활발해지니까 궁극에는 돈도 모이고 또 기업도 모이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더더욱 일자리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죠.
사람들은 이렇게 일자리를 찾아서 계속 모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일자리가 서울에 다 모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대한민국 작금의 현실, 수도권 집중의 현실입니다.
지역 균형 발전, 어디서부터 실타래를 풀어야 할지 항상 그 해법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 막막한 시간이 되는데요.
오늘 지역 균형 발전 핵심을 두고 교육을 통해서, 교육을 통한 지방 시대를 강조하고 있는 현 정부의 내용을 한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산학 도시를 지향하는 부산,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자리하신 분들입니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반갑습니다.

-그리고 김석수 부산혁신플랫폼 센터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부산시도 지역 발전의 해법을 역시 교육에서 찾고 있고 정부도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지역 균형 발전의 해법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정부는 지역 대학에서 찾고자 함을 알 수가 있는데요.
균형 발전의 해법. 이성권 부시장님, 지역 균형 발전, 이 이야기 정말 많이 했거든요.

-그렇죠.

-그 해법이 지역 대학이어야 하는 이유부터 저희가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중앙 정부가 지역 균형 발전을 지역 대학에서부터 찾는 게 제가 볼 때 번지수를 제대로 짚었다, 이번에는.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왜 그런가 하면 이미 중앙 정부도 수도권 일극 주의가 심화함으로 인해서 지역 균형 발전이 안 일어나고 있고 지방 소멸의 위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보는데.
잘 아시다시피 전 국토 면적의 12%밖에 안 되는 수도권에 인구의 50% 이상이 모여 살고 있고.
100대 기업 본사가 95% 이상 소재를 수도권에 하고 있고.
그다음에 20대 대학의 80%가 수도권에 있고 예금의 70%.
그러니까 대학, 기술, 돈, 사람이 수도권에 모여 있다 보니까 대한민국은 나중에 가면 수도권밖에 안 남는 거죠.

-제가 오프닝에서 했던 이야기를 그야말로 근거를 가지고 지금 이야기를 다...

-갈수록 수치가 수도권으로 더 몰리고 있는 지금 심각한 상황입니다.
해법을 지역 대학에서 찾게 되는 이유는 제가 볼 때는 그런 것 같습니다.
지역에서 어떤 기업이 성장하게 되면 사람을, 고용을 추가로 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사람들이 지역에서는 보급이 안 되는 겁니다.
수도권에서 괜찮은 대학 나온 사람들한테 취업 자리를 보증을 해줘야 하니까 그 사람들은 지역에 또 안 내려 와요.
그러니까 지역에 성장한 기업이 서울로 가 버리게 되는 겁니다.
그다음에 지역에서 일정 정도의 어떤 기술개발을 했다고 하더라도 추가적인 그러니까 산업의 재편에 따른 추가적인 첨단기술 개발이 필요한데
부산에는 또 기업들 중에서는 그 정도의 R&D 투자할 여력이 없는 기업들이 있을 수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것은 대학에서 그런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을 조금 키우는 게 필요하다 그래서 결국은 대학이 기술과 그리고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제대로 정착이 된다면 기업들이 서울로 안 가게 되고 지역에 정착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서 또 수도권에서 오히려 사람들이 올 수 있지 않느냐.
그런 측면에 있어서 지역 대학을 제대로 육성을 한다면 지방 소멸 혹은 지역불균형 발전에 대해서 해법이 되지 않을까 이게 중앙 정부의 인식이고
상당히 번지수를 제대로 잡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알겠습니다. 대학이 위기라고는 하지만 아직도 늦지 않았다.
아직도 희망은 있다. 희망을 끈을 좀 붙잡고 싶은데요. 지역 대학은 현실적으로 지금 존재부터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위기, 이미 예고된 지가 꽤 됐는데 그렇다면 지금까지 대학 스스로 그리고 지자체 역시 왜 이런 상황까지 오게끔 내버려뒀나 하는
또는 과거를 좀 반성해야 할, 저희가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거는 예고된 상황 아니었습니까, 이 위기 상황은? 왜 이렇게 된 겁니까?

-맞습니다. 사실 대학 위기라고 하는 것은 이미 20년 전부터 해서 굉장히 심각한 앞으로 사회 문제이자 국가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이렇게 예측을 했고요.
조금 전에 사회자께서 말씀하셨듯이 그러면 그동안에 지자체와 대학들이 이러한 위기 상황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냐 하면 그건 아니었고요.
물론 지자체 같은 경우에는 그 주된 역할이 지역 행정이라고 하는 큰 역할이 있기 때문에 지역의 고등 교육 정책에 대해서는 그동안에는 사실 종합적인
그런 정책을 발굴하거나 또 집행하거나 그런 것은 좀 적었다 그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지자체가 지역 고등 교육 기관에 대해서 지원이나 이런 걸 하지 않았다는 건 절대 아니고요.
단지 종합적인 계획에 입각해서 이러한 준비는 미흡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 실제 지역 문제, 지역 소멸 위기 또 지역 대학 문제 이런 것들이 대두되면서 중앙 정부가 지금부터는 이 지자체의 역할이라고 하는 것이
대학 위기 극복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 같다.
그렇게 해서 최근에 소위 얘기하는 RISE 체계라고 하는 것을 도입하기 시작했고 한 3년 전부터 시작해서 이 RISE 사업 등을 통해서 지역 혁신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조금 더 강화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전에 저희 대학 같은 경우에도 사실 이미 십수년 전부터 시작해서 이러한 학령인구 감소 위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중앙 정부가 물론 주도하긴 했습니다만
1주기, 2주기, 3주기 소위 구조 개혁 평가와 대학 기본 역량 진단 이런 것을 거쳐오면서 사실 1주기에서는 상당히 많은 정원 감축 이런 것들을 했었습니다.
물론 2주기에서는 주로 정원 감축 이런 것들보다는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 역량 강화라고 하는 측면에 좀 방점을 두었고요.
이제 3주기 즉, 22년부터 시작되는 3주기에서는 지금 말씀드렸던 이 RISE 체계 구축 또 글로컬 대학 사업, RISE 사업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아무튼 지역 대학에 대한 관심은 분명히 정부에서도 갖고 있었지만 그것이 유효 적절하게 사실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이러한 아쉬움이 좀 있는데요.
대학 혁신이라든가 역량 강화 사업 다양한 사업이 지원이 됐고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전체적인 구조 개선 이런 것들이 필요한데. 지역 대학의 혁신 방향.
전체적으로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 좀 짚어주시기 바랍니다.
센터장님께서 여기 부분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하실 말씀이 많을 것 같아서요.
지금 현시점에서의 과오를 냉철히 한번 살펴본다면 나아갈 지표를 좀 만들어 볼 수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이게 사실은 고등 교육, 즉 대학이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산업에서 생각하는 그런 구조 개혁이나 구조 합리화하고는 약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대학이라고 하는 것은 사기업과는 달리 소위 공공기관으로서의 공공성 그리고 사회에 대한 책무성, 이런 것들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대학은 사실은 다른 산업하고는 달리 진입 장벽도 굉장히 높고 또 역시 퇴출 장벽, 진출 장벽도 굉장히 높은 그런 일종의 산업이라고 보면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조 개혁이라고 하는 것도 단순하게 최근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한 개의 대학의 퇴출이라든지 이런 문제들이 단순하게 사기업으로서의
한 기업이 시장에서 다이제스트하는 그런 문제가 아니고 이것은 중요한 고등 교육이라고 하는 것을 수행하는 그 기관의 퇴출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그렇고 국가적으로도 그렇고 굉장히 파장이 큽니다.
그래서 구조 개혁은 굉장히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고요.
그런데 어쨌든 이런 상황에서도 근본적으로 수요라고 할 수 있는 학령 인구 감소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대학들이 분명히 준비하고 대응을 해야 하는데 저는 이 부분 관련해서는 대학이 앞으로 구조조정이나 기타 대학 혁신을 하는 과정에서
크게 4축으로 정책을 펼쳐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없애는 것 또 학문 단위를 없애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숙제라고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와 사회적 가치, 이런 것들이 우선시 되면서 동시에
중요한 기초과학문의 보라고 하는 이런 것들도 유지해야 하겠습니다만 그 과정에서 소위 없앨 것은 없애는, 소위 제거하는 전략이 하나가 분명히 있어야 할 것 같고요.

-수술은 꼭 필요하다?

-네, 그렇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제거하기 힘들 때는 감축시키는 그런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 첨단 학문 분야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부분 관련해서는 소위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조해 내는
창출하는 이런 것도 있어야 할 것이고 그 과정에 중간에 있는 또 학문 단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 같은 경우에는 추리는 분야가 있는 만큼 또 새롭게 강화시키는 그런 노력도 함께 수반돼야 하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술 집도의가 굉장히 잘하는 수술 집도의가 필요한 것 같고요.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 기업의 퇴출과는 좀 다른 차원으로 우리가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역시 같은 질문 이성권 부시장님께 드리겠습니다.

-덧붙여서 저는 말씀드리면 지금 제가 볼 때는 국가 균형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이 딱 찬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왜 그런가 하면 줄탁동시란 말이 있지 않습니까?
병아리가 알을 깨기 위해서는 어미 닭이 밖에서 달걀을 깨 줘야 하고 안에서 병아리가 바깥으로 또 깨는 작업이 동시에 일어나는데.

-동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 새로운 어떤 생명체가 탄생되는데.지금 그런 줄탁동시의 과정에 좀 들어간 느낌이 듭니다.
아까 왜 이때까지는 지방 대학 육성이 안 되고 균형 발전이 안 됐는지에 대한 평가가 있었습니다만 그중의 하나, 원인 중에는 중앙정부가 획일적으로
전국에 있는 대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지역별 산업 특성 혹은 학생들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게 일방적으로 정책을 펼쳤기 때문에
대학이 자생적으로 하기에 어려웠던 면이 있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근데 이 정부 들어와서는 고등 교육과 평생 교육을 위한 회계도 새로 만들게 되고 교육부가 획일적으로 정하던 행재정 권한을 지방 정부에 이양시키는,
그러니까 밖에서 어미가 알을 깨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고 그다음에 남은 게 질문에 나온 것처럼 대학 자체적인 어떤 혁신 노력이 병행이 같이 되어 줘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볼 때는 교수님 말씀하신 것처럼 학령인구가 급격하게 감소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극단적인 처방에 있어서는 대학의 통폐합까지도 고려가 돼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대학간의 장점인 학과나 그런 과목들이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럼 공유 대학의 형태로 같이 공유하는 방식을 병행할 수도 있고 대학 안에서는 어떤 융복합과 관련된 신설 학부라든지 학과를 개설해서 지역에 있는 산업하고
맞춤형으로 그런 현장하고 맞는 과정을 만드는 그런 과정들을 거침으로 인해서 안에서부터 알을 깨기 위한 노력들이 병행이 될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극단적으로는 구조조정까지도 같이 고민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해봅니다.

-알겠습니다. 여기서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나하나 짚어봐야겠습니다.
부산이 지산학 협력 도시를 지향한다는 사실 뉴스를 통해서도 알고 계실 텐데요.
센터장님, 부산의 지산학 협력 토대, 토대라는 게 기본적인 토양 여건이잖아요.
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인데 지산학 도시로써 매력이 많은 점들이 있어요.
갖고 있는 강점, 부산과 경남 모두 그렇습니다마는 아무래도 산업 기지들이 아직까지는 많이 구축되어 있다고 봐야 하겠죠.

-그렇습니다. 부산이 최근에 지산학 도시를 선포를 했습니다.
저도 중앙정부회의에 여러 차례 가면 부산 하면 지산학 도시 또 지산학 협력 도시로써의 부산에 대해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후하게 주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부산 같은 경우에 지산학 협력 도시를 표방했고 현재 순차적으로 차근차근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지산학 협력이라고 하는 것을 하나의 혁신 수단 내지 과정으로 본다고 하면 혁신의 소위 확산 단계에서 본다면 현재 부산의 수준은 지산학 도시의 도입기 단계이다.
그러니까 결국 완전한 지산학 협력 도시로써의 성과를 구현해 내기 위해서는 앞으로 성장기와 성숙기 단계까지 많은 재정과 또 거버넌스 구축
또 대학, 산업체의 도움, 역할 이런 것이 굉장히 필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특히 지산학 협력 도시에서 중요한 심의를 하고 의결을 하는 기구로써의 지역협업위원회가 존재하고 있고 이미 오래전부터 부산은 이 위원회가 가동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씀드렸듯이 지역협업위원회는 부산에 지산학 협력 도시 정책에 관한 큰 그랜드 비전 전략을 심의하는 기구이고요.
결국 이걸 실행하는 주체들이 너무너무 중요한데 실행 전에 소위 실무위원회가 제대로 가동이 돼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은 뭐냐 하면 자칫 잘못하면 지역협업위원회를 중심으로 해서 나온 지산학 협력 정책들이 잘못하면 실행으로 가지 못하고 공전할 수도 있다.
그래서 결국은 미션 지향에 실무적인 위원회가 빨리 가동이 되어야 하고 여기에서 성과가 구현될 필요가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는 지산학 협력 도시는 의미가 없겠죠, 당연히.
이제 초기 단계라고 말씀하셨는데 도입기다.
발 빠르게 시에서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시장님, 3월에 부산지산학협력회의가 있었고 1차 지산학협력종합계획안이 의결이 됐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어떤 내용들이 논의됐습니까?

-일단 부산시가 전국의 시도 중에서도 가장 빨리 지산학 협력과 관련된 정책을 발표하고 추진을 하고 있다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고
2020년에 박형준 시장이 보궐선거 당선된 이후에 핵심적인 시책 사업으로 지산학 협력을 정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지산학협력회의를 구축을 했습니다.
시장님, 그리고 각 대학의 산학단장이나 또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상공회의소 그리고 또하나의 주체인 인재 부분에 해당하는 학생들, 대학원생까지 포함해서
지산학협력회의체를 만들어서 여기서 1차 종합 계획, 그러니까 5개년 계획을 이번에 발표한 것입니다.
이 내용에는 4대 추진 전략과 97개의 구체적인 주요 사업이 있고.
5년간 총 1조 993억 정도 예산을 투여해서 실현하겠다는 것인데, 조금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첫 번째는 지산학협력이라는 게 아까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협력체계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거버넌스를 어떻게 구축하는가가 상당히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지산학협력회의 뿐만 아니고 시와 대학, 산학협력단장이 함께 구성된.
이때는 제가 경제부시장이 이 협의체의 위원장을 맡게 되는데.

-그렇군요.

-그걸 구성하게 돼 있고, 그것과 별도로 또 대학 및 인재 육성협의체라고 해서 시장님과 대학 총장이 함께하는 협의체도 구성이 됩니다.
그래서 좀 중점적인 형태의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드리고.
두 번째로는, 기업에 힘이 되는 기술혁신 지원을 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아까도 말한 것처럼 부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들이 기술개발을 통해서 신제품을 개발한다든지 시대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데, 본인들의 재정 여력 상
R&D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대학에는 우리 김석수교수님 부산대 출신이지만, 부산대에는 뛰어난, 또 다른 대학에도 뛰어난 연구소들이 많이 있고,
연구 인력들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매칭시키는 역할을 통해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게 두 번째 과제.
또 세 번째로는 미래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겁니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교육 시켜서 졸업시키는데 현장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아닐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또 부산시가 매칭을 시켜서 실제 현장에 가서 인턴, 실질적인 취업이 가능한 형태의 실습을 거치면서 대학 학점으로 인정하는 방식으로
인재 양성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이게 세 번째 과제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고, 네 번째 전략으로는 대학 스스로가 혁신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 조성과 정책적인 방향 유도, 이런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이 네 가지가 종합계획에 담겨있고, 이것이 충실히 수행된다면 교수님 말한 것처럼 도입기를 잘 지나서, 성장과 어떤 또 성숙의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예전에 산학협력 과정, 이런 얘기는 많이 들었어요.
연계 과정, 산학협력, 실제로 대학에 기업들의 연구 사무소가 들어와 있으면서 같이 뭔가 이루어 내는 성과들도 있었고요.
그런데 이제는 앞에 지 자가 하나 더 붙는다는 것은.

-그게 가장 큰 차이입니다.

-가장 큰 차이죠. 지산학협력 성과들이 가시적으로 나온 게 있습니까, 최근에?

-아까 교수님 말씀한 것처럼 도입기이기 때문에 뭐 이렇게 지역이 확 바뀌었다고까지 체감은 안 되겠지만 상당한 부분에 성과가 축적되고 있다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는데,
일단 첫 번째로는. 방금 우리 진행자께서 말씀한 것처럼 전국 시도에서 유일하게 대학을 전담하는, 고등교육을 전담하는 과가 신설되었고,
거기에 인재가 편성이 되어 있다.
지산학협력과라는 것을 만들어 놓고 있는 상황이고, 그다음에 이게 정책을 논하는 기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 안에 있는 공무원들은.

-그렇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실행 조직이 별도로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산 테크노 파크 안에다가 지산학협력센터를 만들어서 센터장을 비롯해서 현재 11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실행 체계를 갖추고 있고 그다음에 최근에 부산시가 공공기관 효율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빅스텝에 있는 지산학협력과 관련된 부분, 그리고 인재평생교육원에 있는 인재 양성과 관련된 프로그램과 그 인력들을 테크노 파크에 다 합치게 됩니다.
그래서 지원체계가 실행과 관련된 지원체계가 대규모로 확산이 되게 되고,
그다음에 이걸 현장으로 연계시키고 대학으로 연계시키는 게 중요하지 않습니까?

-그렇죠.

-그래서 지산학 협력 센터가 중심이 되어서 지산학 브랜치라고 해서 산업체,
연구기관, 대학에 그 브랜치를 두어서 실제로 매칭을 시키는 작업들을 하고 있고, 거기에 브랜치로 선정된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만족도가
아주 높은 상황이고, 그런 실적을 가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두 번째로는 그럼 중앙 정부와의 관계 속에서 부산시가 해왔던 지산학 협력들이
어떤 평가와 성과를 가지고 있느냐인데 재밌는 게 현 정부가 아까 제가 줄탁동시를 이야기했습니다만 지방 정부의 권한을 많이 이양, 재정적인 권한을 이양한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전국에 그렇게 한 사례가 시, 도에 없습니다.
교육부 입장에서 보니까 부산시가 타 시, 도에 비해서 2년 내지 3년 빨리 시작을 하다 보니까 계속 타 시, 도의 담당 공무원들을 교육부가 데리고 부산에 견학을 옵니다.
그다음에 교육부 출입 기자들을 데리고 부산을 견학을 오는 그런 경우가 있고, 그다음으로는 아까 교수님 말씀한 것처럼
지방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고 불리는 라이즈 사업을 시범 도시로서 전국에 7개가 선정이 됐는데 부산이 이번에 그 대상 지역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성과고, 그 이전에는 RISE 사업이라고 해서 지역 혁신과 관련된 사업들을 저희가 또 900억에 해당합니다.
6개년에 걸쳐서 지원을 받게 되는데 그것도 저희가 확보를 했고, 작년에는 링크3.0 사업으로서 6개년 계획으로 2700억 정도의 예산도 확보하게 되고,
가장 최근에는 부경대학교 안에 혁신 파크, 캠퍼스 혁신 파크라는 사업도 저희가 해수부에서 확보를 해서 국비 190억을 땄습니다.
그래서 일련의 이러한 어떤 재정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부산시로 선정한 것들 자체가 지산학 협력에 대한 빠른, 선도적인 어떠한 대비를 했기 때문에 그런 성과가 나왔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지산학 도시로 안정성 있게, 안정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필요 충분 조건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김석수 센터장께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것만큼은 참 분명히 선결 과제가 되어야 한다. 어떤 부분일까요?

-지산학 도시, 협력 도시는 현 박형준 시장님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정책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지산학 도시라고 하는 것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고요.
사실은 지역 혁신을 위한 삼중구조라고 하는 그러한 이야기들을 과거부터 해왔습니다.
여기에는 지역 혁신을 위해서는 크게 스페이스로 생각한다면 지식 공간, 그리고 두 번째가 합의 공간, 세 번째가 혁신 공간이라고 하는 이 세 가지가
제대로 작동을 해야 지역 혁신이나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지식 스페이스라고 하는 것은 대학과 연구 기관 같은 이러한 기관의 역할, 무형의 자원들의 축적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합의 공간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서 지역의 현안들을 논의하고, 심의하고, 계획하고, 조정하는 이러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는 혁신 공간이라고 하는 것이 부시장님 말씀하셨듯이, 아까 테크노파크 말씀도 하셨고, 또 혁신 캠퍼스 사업에 성공적인 유치, 이런 것들을 말씀하셨는데
이와 같은 많은 종합적인 지역 혁신 유관 사업들이 들어오면서 지역 안에서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여러 기구들이 자리하는 것,
이게 참 중요하다고 이렇게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 가지가 더 필요하다.
결국 시민 사회라고 하는 것의 역할도 참 중요하겠다, 해서 저는 쿼드 힐릭스 체제가 참 필요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했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지산학 협력 도시라고 이렇게 이야기를 할 때 일부 대학에 있는 구성원들 중에는 지자체가 전체적으로 주도하는 그런 형국에 대해서 혹시나 지역 정치가
대학 발전이나 대학 혁신, 이런 부분에 장애 요인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그런 걱정도 간혹 합니다.
지역 정치에 의해서 대학이 예속되거나 좌지우지되지 않는 그런 고려도 있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요.

-그 말씀은 중앙 정부에서 지원을 받다가 지방 정부의.
간섭까지도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그러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도 구성원들이 여러 지방 대학에서 걱정을 사실 하는 부분인데.

-우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업무 분담을 명확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겠네요.

-그렇습니다. 저는 그래서 이 부분 관련해서는 지자체 또 산업체 대학이 소위 지자체 리더십에만 의지하면 안 되고 리더십보다는
현 단계에서는 파트너십이라고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으로 지산학 도시 부산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큰 힘을 발휘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토론 전에도 두 분과 잠시 말씀을 나눴습니다마는 거기에 대해서 대학에 자유권을 주고 또 조건 없는 지원을 해주고 거기에 대한 책임,
무한 책임을 대학에 지는 것이 어떻게 보면 맞다 이런 생각을 단순하게 해 봤는데요.
대학혁신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아까 또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RISE가 있고 RISE 산업이 있고 한데.
이거 설명을 해주십시오. 어떻게 구분을 해야 하나요? 헷갈립니다.

-제가 안 그래도 혹시나 우리 사회자께서 이 부분 질문하실까 봐 제가 정확한 명칭을 적어 왔습니다.
왜 그러냐면 저조차도 오랫동안 대학 경영에 일부 참여를 해 온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RISE 사업 또 RISE 체계 또 기타 여러 유사한 사업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가 현 정부에서 아주 대표적으로 대학 지원 체계가 바뀌었다고 하는 것이 첫 번째인데.
라이즈 체계라고 하는 것을 도입하면서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는 지방 대학에 대한 정책과 재정을 일부 이양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역 대학의 문제를 지자체와 또 지자체의 여러 가지 문제를 대학이 서로 협력해서 지역 혁신을 도모하라 하는 것이 가장 크고요.
그걸 하기 위한 체계로서의 라이즈가 존재한다 이렇게 보시면 되고.
그런 관점에서는 라이즈는 일종의 사업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체계다, 지방 대학 육성을 위한 일종의 우산이다 이렇게 봐주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하게 RISE 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지자체 대학 협력 기반 지역 혁신사업이라고 합니다.
이름도 깁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냥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이라고 하도 RISE 사업이라고도 이렇게 지칭은 하고 있습니다만 이게 시작된 지는 3년 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부산은 올해 여기에 진입을 하게 되었고 전체적으로 RISE 사업 관련해서는 우리 경제부시장님께서 지자체에서는 전체 지휘를 하고 계시고
저는 대학을 포함해서 또 산업체와의 협력 관계 그리고 RISE 운영과 관련한 총괄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서 말씀을 드리자면 RISE 체계 안에는 올해 저희 부산이 7개 지자체와 함께 라이즈 사업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24년까지 시범 사업으로 진행이 되고 25년이 되면 RISE 사업과 링크 사업과 하이브 사업, 라이프 사업 이런 것들이 모두 다 총액으로 해서 라이즈 체계.

-통합됩니까?

-센터 쪽으로 통합되어서 재정이 지원되게 되고 그러면 지역, 우리 부산 같으면 부산 지역 라이즈 센터에서는 전체적으로 금방 얘기했던 이 사업의 기획
그리고 예산의 집행, 성과 관리 이런 부분을 지역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초기에 말씀하셨던 그 파편화되어 있던 조각조각 나뉘어져 있던 국고 재정 지원사업이 일원화되는 하나의 체계로서
적절한 그런 어떤 지역의 발전과 연계해서 지자체가 거기서 역할을 하고 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그런 지원사업으로 바뀐다는 것인데.
지역 대학의 혁신 역량 이런 것도 중요하고 또 시범 운영을 하면서 거기에 대한 대학들의 의지 또
지역 지자체 의지, 이런 것들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저는 아주 이 라이즈 사업이 시행된 게 획기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지금까지 지방 대학이 제대로 기능을 못하고 지방이 소멸 위기에 빠지게 된 이유가 중앙정부가 모든 권한을 다 쥐고 있었던 겁니다.
부산에 있는 A 대학과 전라도에 있는 B 대학에 대해서 교육부가 알면 얼마나 알겠습니까?
그 대학에 대해서 부산에 있는 A 대학에 대해서는 지방정부인 부산시가 가장 잘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부산시나 지방정부를 이때까지는 다 패싱.
다 그냥 무간섭으로 해서 방치를 시켜놓고 중앙정부가 전국에 있는 대학을 줄 세우고 있었던 겁니다.
그걸 바꾸어서 이제는 아까 우리 교수님은 엄브렐라라는 우산이라는 표현을 썼고 제가 볼 때는 플랫폼이라는 그러니까 표현을 쓰고 싶은데
부산시와 같은 지방정부를 플랫폼으로 삼아서 여기에 기차도 오고 사람도 오고 해서 지방정부의 플랫폼에다 권한을,
행정적인 권한을 넘기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부는 이제는 거기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100%의 간섭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게 엄청나게 이 정부 들어와서는 획기적인 변화라고 생각하고 그 안에서 담게 되는 그 그릇 속에는,
그릇 속에는 아까 교수님이 말한 것처럼 크게 한 4, 5개의 사업별로 중앙정부, 교육부가 지원해 주던 사업을 이제는 지방정부가 거기에 대한 판단과
또 평가, 기획, 조정을 할 수 있는 것들을 넘겨주게 되는 거니까 상당히 지역 지방정부와 대학 간의 상당히 긴밀도, 이게 높아지게 되고 그게 높아지게 되면
지역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장들이 계속 생기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는 부산을 포함한 지방이 새롭게 활력을 띠고 살아갈 수 있는 그런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어디까지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무엇보다도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대한 권한. 이 부분이 지역으로 많이 이양됐다는 부분은 굉장히 바람직해 보이고.

-맞습니다.

-무엇보다도 지금 아까 이야기하셨습니다만 글로컬 대학 지원 사업도 있고 여러 가지. 워낙 금액이 많더라고요.
글로컬 대학으로 선정이 되면 한 대학에 5년 동안 1000억 정도가 지원되는 건데 1000억이라는 금액이 엄청난 큰 금액 아니겠습니까?
그것도 한 대학에. 그래서 이런 시의적절한 배분이라든가 활용, 이것이 또 사업 성공의 중요한 관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체계적 시스템도 매뉴얼도 이제는 구성이 되어야 할 때가 온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본격적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 내부적 논의를 거쳐서 어느 정도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일단 글로컬 대학이 뭔지에 대해서 일반 시청자들이 잘 모를 수 있으니까 조금 설명하면 그러니까 글로벌과 로컬을 합친 용어라고 보시면 되는데
지방 도시에 있는 대학들을 도와주기, 비수도권 대학을 글로벌한 수준으로 육성하겠다는 게 글로컬 대학의 의미이거든요.
전국의 비수도권에 한 220여 개의 지방 대학이 있는데 지금은 수도권으로만 20대 대학이 다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그거를 탈피하고자 하는.

-그렇죠.

-측면이라고 보시면 되고 이건 지금 올해 일단 1단계로 올해에 선정을 전국에 10개 대학을 선정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6월에 예비 선정을 한 15개 정도 대학을 하고 심사를 거쳐서 본 선정은 9월쯤 돼서 10개 대학으로 선정합니다.
그래서 아까 진행자가 말씀하신 것처럼 올해는 50억밖에 지원을 안 하고 내년에는 100억이지만 나머지 기간 동안에, 5년 동안에 전체 총액으로
100억이 지원되기 때문에 대학으로 봤을 때는 뭔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게 되는 거죠.
그런데 이걸 도와주기, 그러니까 부산시는 우리 부산 지역에 있는 대학들이 글로컬 대학이 선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제일 중요한 역할이라고 보시면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 체계와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게 필요한데 저희 내부적으로 결정을 해놓은 게 부산 지역 글로컬 대학 추진단을 구성을 할 겁니다.
그래서 제가 추진단장을 맡게 되고 각 대학별로 거기와 관련된 TF팀이 꾸려질 겁니다.
TF팀이 참여하게 되고 부산시 산하의 BISTEP이나 BDI나 또 TP 테크노파크와 같은 것도 들어오고 그다음에 상공회의소와 같은 산업계도 들어와서
부산 지역의 글로컬 대학을 신청하려고 하는 대학을 도와주기 위한 그런 지원 체계를 이번 달 말에 공식적인 회의를, 첫 회의를 할 예정이고 이미 이번 주 중반쯤에
각 대학의 처장님들을 모시고 우리 담당 부서가 앞으로 이 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다 해드렸습니다.
드렸고 그다음에 6월에 아까 예비 신청을 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때 교육부에서 판단하기 위해서 크게 한 세 가지 정도의 항목을 보게 됩니다.
지역 정주 정책이라든지 지역 산업 정책이나 발전 전략 등을 이렇게 보게 되는데 그와 관련된 정책적인 자료 제공과 또 협력, 이 부분을 저희가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최근 한 달 동안 부산, 경남, 울산 지역의 한 36개 대학 저희 회사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직접 현장에 다녀봤거든요.
36개 대학을 가면서 현실을 직접 목도를 했습니다. 없어진 학교들도 벌써 생기고 있고요.
하지만 또 작지만 우리가 강한 대학이다라는 이런 시챗말을 쓰는데 정말 그런 대학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학이란 평가, 내부까지 그 내밀함까지 다 들여다볼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가지고 우리가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던데
무엇보다도 지금 라이즈나 라이즈 체계나 전부 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는 이노베이션이라는 혁신이라는 글이 들어갑니다.
대학 스스로 강력한 그런 자구책을 가지고 있어야 할 거고 철학이라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통폐합 등 구조조정도 저희가 포함이 됩니다, 그 안에는.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는 생각이 다시 드는데요.
이러한 지원 정책을 보면서 대학의 입장, 대학의 입장은 좀 글쎄요. 입장이 좀 복잡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거점국립대학이시니까 센터장님께서는 조금 피부로, 저는 36개 대학을 직접 다 다녀왔거든요, 이번에.
어떻게 대학 입장에 대해서도 한번. 입장이 궁금합니다.

-제가 기획처장하고 대외부총장을 쭉 연이어서 6년 정도 이렇게 일을 하면서 굉장히 어려웠던 것 중의 하나가 이게 변수가 많으면 정책을 개발하기도, 실행하기도 참 어렵다는.

-그럴 것 같아요, 맞아요.

-생각을 참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하물며 대학이 그러는데 교육부, 중앙정부는 아마도 더 그럴 것이다.
그래서 실제 조금 전에 우리 경제부시장님께서 말씀하셨던 라이즈 체계 관련해서도 지방의 일부 대학들은 이 체계에 대해서
굉장히 앞으로 기대하는 바가 큰 그런 체제로 아까 부시장님 말씀대로 좋은 플랫폼으로 기대를 하고 있는가 하면 또 어떤 구성원들이나 기관들 같은 경우는
라이즈 체계가 과연 연속적으로 자리매김을 해야 하는데 이게 잘될까 하는 걱정, 우려 이런 것들도 좀 있습니다.

-그러니까요.

-그런 측면에서 라이즈 체계는 도입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이거를 어떻게 가꾸어나가느냐, 그 안에서 어떠한 사업을 아까 제가 미션 지양이라고 말씀해드렸는데
이 임무 지향의 그런 지역 혁신 사업과 대학 혁신 사업을 어떻게 잘 엮어서 실행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좋은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엊그제 지역총장협의회에서 라이즈 체계 등에 대해서 굉장히 걱정하는 그런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라이즈 체계는 지금까지 사실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입니다.
그렇다 보니까 가보지 않은 길이기 때문에 상당히 걱정되는 바도 많고 예단해서 이렇게, 이렇게 가지 않겠냐 하는 그런 우려 이런 것들도 참 많습니다.
그런데 부시장님의 말씀대로 처음으로 진행되는 체계이고 플랫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줄탁동시의 표현까지 말씀하셨는데 중앙 정부가 RISE 체계를 통해서 정말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것,
소위 혁신의 맥시멈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학이, 지역이 자율적으로 지역 혁신과 대학 혁신을 도모해 보라.
거기에는 대학 간 통합, 그것은 국립대 간 통합도 있을 것이고 사립대 간의 통합도 존재할 것이고.
또 그동안 상당히 이상적이지만 여러 가지 여건 때문에 하지 못했던 대학 내 학문 단위 간의, 전공 간의, 학과 간의 벽을 허무는 문제.
이런 부분들은 탄력을 받아서 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은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국립의 사정이 다르고 사립이 다르고.
또 국립 안에서도 거점 국립대와 특수 목적 대학이 상황이 또 다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RISE 체계 안에서 거버넌스를 잘 구축해서 지역에서 여러 구성, 이해관계자들이 있다는 생각에 기반해서 사업을,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제가 초두에도 이 이야기 드렸는데 아무래도 교육부의 대학 지원 권한이 대학 권한, 그 권한이 지금 지자체로 옮겨오다 보니까 대학과 지자체의 관계에도 어떤 변화를 예상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부시장님께서는 생각 많이 하셨을 것 같아서요.

-저희도 많이 듣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같이 말씀을 덧붙여 주시죠.

-언론에도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그다음에 저희가 사실 지산학 협력 때문이라도 각 대학의 총장님이나 산학협력단장이라든지 또 기획처장이나,
이런 분들하고 다층적인 형태의 논의 구조를 많이 만들어서 대화하다 보니까 그런 이야기를 듣습니다.
4년제, 국립대, 사립대 다르고 전문대 다 달라서 이해관계가 상충하거든요.
그래서 제일 우려하는 것 중 하나가 과연 중앙 정부가 가져왔던, 그러니까 교육부는 교육부가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고등 교육을 다뤄왔던. 그런데 갑작스럽게 지방 정부, 한 번도 고등 교육 정책에 관여한 적이 없던 지방 정부에 행정적, 재정적인 균형을 상당 부분
이양하게 되면 지방 정부의 공무원들이 이걸 담당한 적이 없는데 과연 실력과 능력이 있느냐.
이런 의구심을 많이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다행스러운 건 RISE 시범 지역으로 7개 전국 시도가 해당되었지만 부산시의 경우는 이미 2년 전부터 해서 그것을 가속화시켜 왔고 그 덕분에 지금
현재 지산학 협력을 중심으로 해서 대학과 시의 소통 구조가 아주 잘 마련되어 있고 상호 신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실력과 능력, 경험에 대한 우려는 할 필요 없이 타 도시보다는 훨씬 앞서가고 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겠고요.
그다음 우려 중 하나가 어떤 지역 정치의 영역과 유착이 발생한다든지 혹은 그것 때문에 역으로 갈등이 발생하지 않을까.
이런 우려를 하는데 아시다시피 그것은 각 지방 정부의 수장이 어떻게 하기에 따라 다른 건데 박형준 시장 체제에서는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서
대학과의 관계가 유착이 되거나 갈등이 발생할 소지는 전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대학 간의 서열화 문제가 존재하는데 그것은 지금은 혁신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의 시대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분께 교육부에 바라는 점도 좋고 또 마무리 발언이 있다면 간단하게 한 말씀씩 듣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센터장님께서 이야기를 해주시죠.

-개인적으로는 여러 경로를 통해서 여러 번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지속 가능성, 재정 지원 사업도 대학 혁신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첫째는 저는 재정의 충분한 재정의 확보라고 하는 것을 항상 꼽습니다.
그래서 이미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우리나라가 OECD 평균 대비해서 보면 OECD 평균이 고등 교육 재정이 GDP 대비 1.1%까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대한민국 같은 경우에는 그 과정에서 딱 비교를 해 보면.

-비교가 안 되죠.

-비교가 되지 않는 0.7%가 아직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라건대 중앙정부는 특히 재정 당국이 될 것 같은데 대학의 혁신을 위해서는 또 대학 경쟁력이 작년에 저희가 46위권입니다.
경제 규모나 국가의 경쟁력을 보면 상당 수준인데 갭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OECD 평균 수준인 1.1%까지 고등 교육 재정을 지속적으로 확충을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 대학은 재정 확보로 끝나지 않고 이 재정 투입의 가시적인 성과.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아웃풋이 있어야 하고 장기적으로는 아웃컴이라고 하는 결과가 명확하게 드러나야 재정 당국을 설득할 수 있고 또 국민에게도 공감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는 국민들도 그렇고 지자체도 산업계도 지역에 있는 대학을 바라볼 때는 고등 교육 기관으로서의 그 자체로서 본질로서의 대학으로만 보지 말고
대학은 지역에 있어서 소위 그 지역 경제의 동력으로 이렇게 봐야 하고 또 도시와 지역의 면모를 바꿔 주는 탈바꿈 시켜주는 아주 중요한 기구.
또 글로벌 인재를 결집시키고 창의성을 계속해서 발현시키는 그런 기능을 하는 기관으로서 고등 교육 기관 특히 우리 지역 대학을 바라봐 주신다면
지역 대학이 더더욱 힘내서 지역 혁신과 지역 발전 또 현재 직면해 있는 지역 위기와 우리 지역 대학의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알겠습니다. 지역 생존을 위한 화두가 교육이니까 뜨거운 애정을 가져주십사라는 말씀을 덧붙여 드리고요. 이성권 부시장님.

-짧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윤석열 정부에 들어와서 교육부가 독점하고 있던 행정적, 재정적인 권한을 지방정부에 이양을 하게 됐고
부산시가 좀 선도적으로 많이 그 권한을 이양받은 입장이기 때문에 사실은 이게 저희 입장에서 봤을 때 상당히 좋은 면입니다만
같이 혁신을 해 나가야 할 대학의 입장에서는 불안한 면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제 편중된 정책적 판단을 하지 않도록 부산시가 앞장서서 대학 당국과 다층적인 소통 구조와 정책적인 협의를 하겠다는 말씀도 드리고
또 이 결과가 부산 지역에 있는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부산이 활성화되어서 떠나는 도시가 아니고 들어오는 도시로 결과가 창출이 될 수 있도록
부산시가 앞장서서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젊은 인재에 대한 투자가 미래 세대 그리고 우리 후손들을 위한 최고의 복지라는 생각,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 하게 됩니다.
부디 지역과 대학이 서로 윈윈하는 좋은 성과를 내길 바라고 그 성과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시간 나누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 좋은 말씀해 주신 두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워토크는 다음 시간에 인사드리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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