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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전환교육 프로젝트
등록일 : 2023-10-31 09:13:12.0
조회수 : 166
-(해설) 기후 위기 시대,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2023 생태전환교육 프로젝트, 그 두 번째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친구들, 삼촌이 하나만 뭐 좀 물어볼게요.
여기 뭔가 특별한 수업을 하는 곳이 있다고 하던데.
어디서 하는 거예요?
-(함께) 4학년 1반이요.
-4학년 1반, 바로 앞이네.
오케이, 고마워요.
여기인가 보다.
4학년 1반.
-(해설) 교실에서는 수업이 한창인데요.
겉보기에는 일반 교실 풍경 같아 보이는데, 과연 어떤 내용일지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야 할 지구를 위해서 그리고 우리가 같이 살아가야 할 다양한
생물을 위해서 꼭 실천해야 할 것들이 필요하겠죠?
-선생님, 하필 또 여기서만 이런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도 궁금하고 어떤 교육을 진행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한 말씀 해 주시죠.
-그러면 이 자연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그런 교육을 한다는 말씀이시죠?
-네, 맞습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직접 했을 때 반응은 어떤가요?
-(해설) 학교가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재탄생했는데요.
자연과 함께하는 아이들의 생각도 들어봐야겠죠.
-이 수업을 보니까 평소에 듣는 거랑 다른 수업인 것 같은데요.
이거 어떤 수업이에요?
-진짜요?
-네.
-들어봤을 때 뭔가 평소에 듣는 수업이랑 이런 게 다르다, 이런 것도 있어요?
-약간 다른 반은 수업만 하는데 우리는 자연도 같이 하면서 제가 몰랐던 거를 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해설) 일상 속에서 자연을 들여다보는 게 쉬운 일이 아니죠.
학생들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환경 수업을 통해 성취와 협동을 배우며 자연에 좀 더 가까워집니다.
-짜잔!
이거 너무 잘 만든 것 같은데요.
직접 색칠해 보니까 어때요?
-재밌었어요.
-맞죠?
-네.
-그런데 이거 뭔가 콘셉트가 있는 것 같은데 이거 무슨 콘셉트예요?
-이거 저희 텃밭에는 지렁이가 많이 나오는데 그 지렁이가 흙을 좋게 해 주잖아요.
그래서 제일 가운데 흙을 크게 하고 저희 동아리 이름이 무동흙동무라서 이렇게 적어봤어요.
-(해설) 결실의 계절, 가을.
텃밭에서는 수확의 기쁨이 한창인데요.
-땅콩이 여기에 나오죠.
-친구, 고소한 냄새 나고 땅콩 부자네요.
이거 땅콩 직접 캐보니까 어때요?
-신기하고 땅콩을 이렇게 직접 캐보니까 좋은 경험인 것 같아요.
-마트 같은 데도 가면 땅콩 있잖아요.
지금 보는 거랑 뭐가 달라요?
-마트에서 파는 것도 좋은데 제가 여기서 캐니까 더 맛있어 보이고 좋아 보이는 것 같아요.
-(해설) 환경 교육은 책상 위에서 단순 에너지 절약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손으로 만지고 코로 맡으며 학생들에게 환경 감수성을 심어줍니다.
-여기 오니까 흙냄새도 많이 나고 환경 감수성 저도 많이 느낄 수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제가 처음부터 궁금한 게 있었어요.
이 무동흙동무를 어떻게 만들게 되신 거예요?
-무동흙동무는 우리 학교 이름이 무동초등학교입니다, 그래서.
-(해설) 재배한 작물은 이웃에게 전달해 수확과 나눔의 기쁨을 함께하는데요.
-친구들아 땅콩, 땅콩!
먹어볼까?
-(함께) 네!
-이제 이거 한번 먹어보자.
-야, 지금 먹는 거 아니야, 이렇게 까고 먹어야지.
-(해설) 뚜껑을 열자마자 순식간에 사라지는데.
직접 길러낸 당콩 시식은 못 참죠.
아이들의 땀과 정성이 녹아 있어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다 넣어.
-삼촌 입에 3개 들어갔어요.
-엄청 고소한데요.
이게 토종 땅콩이 이래서 맛있는 거네요.
이게 볶지 않고 삶기만 했는데도 되게 고소하다.
이래서 땅콩 직접 키우네요.
-(해설) 학생들이 직접 가꾸 는 텃밭농사는 이제는 삶의 문화로 스며들었는데요.
오감을 활용해 계절의 변화를 들여다보며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합니다.
-직접 심고 있는데요.
이거 뭔지 알고 있어요?
-마늘이요.
-마늘?
원래 마늘 심어본 적이 있어요?
-아니요.
-심어보니까 어때요?
-재미있어요.
-재미있어요?
-네.
-원래 파는 마늘 밖에서 많이 봤어요?
-아니요.
-못 봤어요?
이번에 심으면 어떻게 자랄 것 같아요?
-크게요.
-크게 자랄 것 같아요.
-(해설) 텃밭에서는 아이들의 마음도 함께 키워내는 것 같은데요.
크게 잘 자라달라는 애정을 담아 팻말까지 심어주면 완성.
-박수.
잘 자라라, 해주세요.
-잘 자라.
-잘 자라.
-선생님, 아이들이 이렇게 너무 선생님 잘 따르는 것 같고요.
확실히 교실에 있을 때랑 집중도도 좀 다른 것 같아요.
텃밭 수업을 하기 전과 후에 아이들 차이점이 있을까요?
-텃밭 수업을 하기 전에는 책으로만 공부를 하다 보니까 지루해하고 딱딱하고
이랬었는데 확실히 자연에 나와서 환 경과같이 하는 수업을 하니 아주 즐겁게 행복하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정말 아이들도 그렇고 선생님도 보람 느끼는 순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어떤 순간이세요?
-최근에 아이들이 채소를 잘 안 먹는데 급식을 먹을 때 우리가 키운 작물이 또
음식으로 나왔을 때 채소를 잘 먹습니다.
그래서 아주 좋습니다.
-(해설) 학교는 학생을 중심으로 삶을 가르치는 곳이죠.
땀 흘려 일하는 과정과 다양한 놀이를 통해 배움을 전하는데요.
-시작.
-(함께) 하나, 둘, 셋, 넷.
둘, 셋, 넷.
-(해설) 멀리 가지 않아도 흙과 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교육 현장이 됩니다.
-이게 생각보다 숨이 꽤 차네요.
해보니까 이 자연 속에서 놀이를 하는 게 조금 더 다르게 느껴지고요.
그리고 숲속에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연을 느끼는 시간을 가지면서 책
속에서 자연을 아끼자, 이런 말보다는 마음으로 더욱더 이 순간을 느끼고
또 기약하는 시간이 될 것 같은 기분입니다.
저도 이거 밥 먹고 와서 맨날 하고 싶은데요.
-(해설) 학생들에게 자연은 지배의 대상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데요.
기록을 통해 자연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오늘은 굿모닝 투데이가 와서 텃밭 공부도 하고 밖에 나가서 고구마와
땅콩을 캐고 마늘을 심어 보았다.
땅콩 줄기가 생각보다 얇아서 잘 끊겼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캤다.
마늘을 심으려고 비닐에 구멍을 뚫고 넣었다.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다.
-(해설) 학교 텃밭에서 지구와의 공존을 배우는 아이들.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위한 생태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데요.
건강한 지구를 미래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2023 생태전환교육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2023 생태전환교육 프로젝트, 그 두 번째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친구들, 삼촌이 하나만 뭐 좀 물어볼게요.
여기 뭔가 특별한 수업을 하는 곳이 있다고 하던데.
어디서 하는 거예요?
-(함께) 4학년 1반이요.
-4학년 1반, 바로 앞이네.
오케이, 고마워요.
여기인가 보다.
4학년 1반.
-(해설) 교실에서는 수업이 한창인데요.
겉보기에는 일반 교실 풍경 같아 보이는데, 과연 어떤 내용일지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야 할 지구를 위해서 그리고 우리가 같이 살아가야 할 다양한
생물을 위해서 꼭 실천해야 할 것들이 필요하겠죠?
-선생님, 하필 또 여기서만 이런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도 궁금하고 어떤 교육을 진행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한 말씀 해 주시죠.
-그러면 이 자연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그런 교육을 한다는 말씀이시죠?
-네, 맞습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직접 했을 때 반응은 어떤가요?
-(해설) 학교가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재탄생했는데요.
자연과 함께하는 아이들의 생각도 들어봐야겠죠.
-이 수업을 보니까 평소에 듣는 거랑 다른 수업인 것 같은데요.
이거 어떤 수업이에요?
-진짜요?
-네.
-들어봤을 때 뭔가 평소에 듣는 수업이랑 이런 게 다르다, 이런 것도 있어요?
-약간 다른 반은 수업만 하는데 우리는 자연도 같이 하면서 제가 몰랐던 거를 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해설) 일상 속에서 자연을 들여다보는 게 쉬운 일이 아니죠.
학생들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환경 수업을 통해 성취와 협동을 배우며 자연에 좀 더 가까워집니다.
-짜잔!
이거 너무 잘 만든 것 같은데요.
직접 색칠해 보니까 어때요?
-재밌었어요.
-맞죠?
-네.
-그런데 이거 뭔가 콘셉트가 있는 것 같은데 이거 무슨 콘셉트예요?
-이거 저희 텃밭에는 지렁이가 많이 나오는데 그 지렁이가 흙을 좋게 해 주잖아요.
그래서 제일 가운데 흙을 크게 하고 저희 동아리 이름이 무동흙동무라서 이렇게 적어봤어요.
-(해설) 결실의 계절, 가을.
텃밭에서는 수확의 기쁨이 한창인데요.
-땅콩이 여기에 나오죠.
-친구, 고소한 냄새 나고 땅콩 부자네요.
이거 땅콩 직접 캐보니까 어때요?
-신기하고 땅콩을 이렇게 직접 캐보니까 좋은 경험인 것 같아요.
-마트 같은 데도 가면 땅콩 있잖아요.
지금 보는 거랑 뭐가 달라요?
-마트에서 파는 것도 좋은데 제가 여기서 캐니까 더 맛있어 보이고 좋아 보이는 것 같아요.
-(해설) 환경 교육은 책상 위에서 단순 에너지 절약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손으로 만지고 코로 맡으며 학생들에게 환경 감수성을 심어줍니다.
-여기 오니까 흙냄새도 많이 나고 환경 감수성 저도 많이 느낄 수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제가 처음부터 궁금한 게 있었어요.
이 무동흙동무를 어떻게 만들게 되신 거예요?
-무동흙동무는 우리 학교 이름이 무동초등학교입니다, 그래서.
-(해설) 재배한 작물은 이웃에게 전달해 수확과 나눔의 기쁨을 함께하는데요.
-친구들아 땅콩, 땅콩!
먹어볼까?
-(함께) 네!
-이제 이거 한번 먹어보자.
-야, 지금 먹는 거 아니야, 이렇게 까고 먹어야지.
-(해설) 뚜껑을 열자마자 순식간에 사라지는데.
직접 길러낸 당콩 시식은 못 참죠.
아이들의 땀과 정성이 녹아 있어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다 넣어.
-삼촌 입에 3개 들어갔어요.
-엄청 고소한데요.
이게 토종 땅콩이 이래서 맛있는 거네요.
이게 볶지 않고 삶기만 했는데도 되게 고소하다.
이래서 땅콩 직접 키우네요.
-(해설) 학생들이 직접 가꾸 는 텃밭농사는 이제는 삶의 문화로 스며들었는데요.
오감을 활용해 계절의 변화를 들여다보며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합니다.
-직접 심고 있는데요.
이거 뭔지 알고 있어요?
-마늘이요.
-마늘?
원래 마늘 심어본 적이 있어요?
-아니요.
-심어보니까 어때요?
-재미있어요.
-재미있어요?
-네.
-원래 파는 마늘 밖에서 많이 봤어요?
-아니요.
-못 봤어요?
이번에 심으면 어떻게 자랄 것 같아요?
-크게요.
-크게 자랄 것 같아요.
-(해설) 텃밭에서는 아이들의 마음도 함께 키워내는 것 같은데요.
크게 잘 자라달라는 애정을 담아 팻말까지 심어주면 완성.
-박수.
잘 자라라, 해주세요.
-잘 자라.
-잘 자라.
-선생님, 아이들이 이렇게 너무 선생님 잘 따르는 것 같고요.
확실히 교실에 있을 때랑 집중도도 좀 다른 것 같아요.
텃밭 수업을 하기 전과 후에 아이들 차이점이 있을까요?
-텃밭 수업을 하기 전에는 책으로만 공부를 하다 보니까 지루해하고 딱딱하고
이랬었는데 확실히 자연에 나와서 환 경과같이 하는 수업을 하니 아주 즐겁게 행복하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정말 아이들도 그렇고 선생님도 보람 느끼는 순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어떤 순간이세요?
-최근에 아이들이 채소를 잘 안 먹는데 급식을 먹을 때 우리가 키운 작물이 또
음식으로 나왔을 때 채소를 잘 먹습니다.
그래서 아주 좋습니다.
-(해설) 학교는 학생을 중심으로 삶을 가르치는 곳이죠.
땀 흘려 일하는 과정과 다양한 놀이를 통해 배움을 전하는데요.
-시작.
-(함께) 하나, 둘, 셋, 넷.
둘, 셋, 넷.
-(해설) 멀리 가지 않아도 흙과 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교육 현장이 됩니다.
-이게 생각보다 숨이 꽤 차네요.
해보니까 이 자연 속에서 놀이를 하는 게 조금 더 다르게 느껴지고요.
그리고 숲속에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연을 느끼는 시간을 가지면서 책
속에서 자연을 아끼자, 이런 말보다는 마음으로 더욱더 이 순간을 느끼고
또 기약하는 시간이 될 것 같은 기분입니다.
저도 이거 밥 먹고 와서 맨날 하고 싶은데요.
-(해설) 학생들에게 자연은 지배의 대상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데요.
기록을 통해 자연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오늘은 굿모닝 투데이가 와서 텃밭 공부도 하고 밖에 나가서 고구마와
땅콩을 캐고 마늘을 심어 보았다.
땅콩 줄기가 생각보다 얇아서 잘 끊겼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캤다.
마늘을 심으려고 비닐에 구멍을 뚫고 넣었다.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다.
-(해설) 학교 텃밭에서 지구와의 공존을 배우는 아이들.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위한 생태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데요.
건강한 지구를 미래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2023 생태전환교육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